[시흥24시] 시흥시, ‘누구나 쉽게, 데이터 챌린지 대회’ 행안부 장관상 수상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9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헬스박스 대여' 운영
시흥시, '농한기 어르신 건강 활동' 계절학교 프로그램 호응

시흥시는 행정안전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주최한 '누구나 쉽게, 데이터 챌린지 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시흥시가 '누구나 쉽게, 데이터 챌린지 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시흥시 제공

행정안전부는 데이터를 활용해 정책 현안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모으고자 이번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산하기관 포함)를 대상으로 정책 활용도와 실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국민 안전 부문과 행정혁신 부문에서 총 6개의 과제를 본선 진출작으로 선정했다. 이후 현장 발표대회를 거쳐 최종 3개의 과제에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여했다. 

시흥시는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52개 지원작 중 기초지자체로는 유일하게 2개 분야에서 본선에 진출해 최종 발표대회에 참가했다.

시흥시는 '국민 안전' 부문에서 위성 영상을 활용해 관내 세부 열 분포와 취약 지역을 파악하고, 도시 관리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열적외선 위성영상과 공공·민간 데이터 결합을 통한 도시 폭염 관리체계 방안을 제안했다.

'행정 혁신' 부문에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문서와 음성 등 비정형 민원 내용을 자료화해 민원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반 민원 업무 개선방안'을 제안 최우수상을 받았다.

신제승 시흥시 미래전략담당관은 "데이터와 관련된 작은 관심과 아이디어로부터 시민을 위한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시정 현안의 데이터를 발굴하고 분석함으로써 시민의 행복한 일상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흥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헬스박스 대여' 운영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아동·청소년의 신체 활동량을 늘리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운동용품을 대여해 주는 헬스박스 대여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헬스박스는 근력 강화, 유산소, 스트레칭 등 필요한 운동용품을 빌릴 수 있으며, 대여 기간은 기본 4주이며, 대기자가 없으면 4주 연장할 수 있다. 

만 3세~5세 아동과 초·중·고등학생 및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은 대여할 수 있다. 운동용품을 대여하기 위해서는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에 전화 문의를 한 후 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운동용품을 수령하면 된다.

대여한 운동용품을 활용해 다양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센터에서는 운동 방법이 담긴 짧은 영상(인스타그램 릴스)을 직접 제작해 안내하고, 카카오 채널을 통한 비대면 운동 상담도 제공한다.

방효설 시흥시 보건소장은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SNS를 통해 운영하는 만큼 청소년들 사이에 운동 문화가 확산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어디서나 쉽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시흥시, '농한기 어르신 건강 활동' 계절학교 프로그램 호응

시흥시보건소 미산행복건강센터는 미산동 지역의 겨울철 농한기 특성을 고려해 미산동문화복지센터와 협업해 지난 1월부터 3월 중순까지 '농한기 어르신 건강 활동' 계절학기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시흥시보건소 미산행복건강센터가 '농한기 어르신 건강 활동' 계절학기 수료식을 진행했다. ⓒ시흥시 제공

이번 프로그램은 겨울철 농한기에 어르신들이 여가를 활용해 건강을 챙기고 관리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만 65세 이상의 미산동 어르신을 대상으로 총 17회에 걸쳐 진행된 프로그램에는 총 219명의 어르신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만성질환관리 자가 실천 능력 강화, 우울감 및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소도구를 활용한 보드게임 5종과 미술 교실 체험, 음악감상 및 노래 부르기, 전통악기 연주, 체육활동 등이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고, 지역 이웃 주민들을 만나 즐거운 체험과 함께 건강 정보에 대한 교류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방효설 시흥시보건소장은 "앞으로도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뿐 아니라 미산동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