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24시] 정부, 지역투자 신속지원 발표…이철우 지사 “민간투자 탄력” 환영
  • 장원규 영남본부 기자 (sisa545@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9 17: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공모 2곳 선정
경북도, 출연기관대상 중대재해 예방 교육
 지난 26일 충남 천안시청에서 열린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 장면 ⓒ경북도 

기획재정부는 28일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기업과 지자체의 투자 인프라 조성을 위한 '기업·지역 투자 신속 가동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사업은 47조2000억원 규모의 총 18개 사업으로 경북지역에서는 포항의 수소환원제철 용지 조성 사업과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 지원, 구미 국가산단의 근로자 임대주택 공급 등이 포함됐다. 

이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정부가 가장 잘한 일은 바로 '지역 민간투자 촉진정책'이라며 24조가 넘는 경북지역 민간투자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방안을 환영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우선, 정부는 포항지역에 계획된 포스코·에코프로 등이 진행하는 24조원 규모의 투자가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포스코에서 추진하는 수소환원제철은 공유수면 매립을 위한 선행절차들을 조속히 진행해 20조원 투자를 조기창출하고 국가기간산업인 철강의 친환경 제조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해 탄소중립을 가속하겠다는 것이다.

영일만 산단의 송전선로 조기 구축을 위한 행정절차 추가단축도 진행될 전망이다. 당초 청하 변전소에서 영일만 산단을 연결하는 13km 구간의 송전선로를 28년 10월에 준공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정부가 추가 행정절차 단축에 나서겠다고 밝혀 신속한 공장 신・증설을 기대하게 했다. 

이철우 지사가 극찬한 지역 활성화 투자펀드 정책의 1호 사업인 구미 근로자 임대주택 사업에 대한 지원도 가시화됐다.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이 사업으로 근로자 정주 여건 개선과 주변 개발수요 자극으로 16년간 운영 시 총 8404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7034명의 취업유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정부의 이번 발표로 경북 전역에 민간투자 붐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경북도,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공모 2곳 선정...국비 64억 확보

경상북도는 산업단지대개조 사업으로 선정된 경주외동일반산단과 의성농공단지 연계산단인 의성봉양농공단지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4년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에 선정돼 국비 64억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노후 산업단지의 기업경쟁력 강화와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정주환경과 편의시설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청년문화센터 구축, 아름다운거리 조성 플러스, 노후공장 청년친화 리뉴얼 등 4개의 사업 중 2개 이상의 사업을 패키지로 묶어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경주외동산단 패키지 사업은 아름다운 거리조성 플러스, 노후공장 청년친화 리뉴얼 등 2개 사업으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사업비 33억원(국비 22, 지방비 11)을 투입한다.

아름다운 거리조성 플러스 사업은 노후된 산업단지 거리를 쾌적한 보행환경으로 개선하고 스마트 쉼터 등 청년친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의성봉양농공단지 패키지 사업은 청년문화센터 건립, 노후공장 청년친화 리뉴얼 등 2개 사업으로 2027년까지 총사업비 60억원(국비 42, 지방비 18)을 들여 진행한다.

이정우 경상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은 "이번에 공모 선정된 경주, 의성 지역은 현재 건립 중인 복합문화센터와 연계해 문화·복지시설 등을 집적화함으로써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산업단지 근로환경 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북도, 출연기관 대상 중대재해 예방 교육 

경북도가 소속 공무원과 출연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중대재해 예방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했다. ⓒ경북도

경북도는 28일 도청 화백당에서 소속 공무원과 출자·출연기관 직원 250여명을 대상으로 ‘중대재해 없는 안전한 경상북도’를 만들기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올해 1월 27일부터 50인 미만 사업 또는 사업장(공사금액 50억원 미만의 공사)까지 확대 시행되면서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법규 이해도를 향상시켜 안전·보건 관리체계의 확실한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국토안전관리원의 전문 강사를 초빙해 중대산업재해의 이해, 위험성평가 제도의 수행방법, 중대시민재해 안전·보건 의무이행사항 등 실무 중심 강의로 진행됐다.

박성수 경북도 안전행정실장은 "중대재해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공직자가 안전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이용자가 안심하고, 종사자가 행복한 중대재해 없는 안전한 경상북도를 만들기 위해 도가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