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성폭력상담소 위원 지낸 與김혜란, 가해자 변론 부적절…사퇴하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3.29 17: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가해자 옹호’ 용인 못한다더니 조수연·구자룡 왜 놔두나”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김혜란 국민의힘 후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김혜란 국민의힘 후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더불어민주당은 4·10 총선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지역 국민의힘 후보인 김혜란 후보의 성폭력 가해자 변호 이력을 주장하며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최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국회 브리핑에서 “김 후보는 원주시로부터 성폭력 상담소 운영위원으로 위촉됐는데도 성폭력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 편에서 변론을 맡은 바 있다”며 이같이 문제 삼았다.

앞서 김 후보와 맞붙는 허영 민주당 후보는 전날 강원도민일보와 춘천MBC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해당 문제를 제기했다.

허 후보는 “김 후보가 단독 변론한 강제추행 사건 변론에서 가해자가 미성년자인 피해자와 평소 친밀한 관계였음을 주장하고, 친근함에서 비롯된 행위라고 변론했다는 게 변론 요지에 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에 대해 “변론 요지서는 당사자밖에 못 보는데 어떤 식으로 확인했는가”라며 “기록을 입수한 경위에 불법적 요소가 있는 만큼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 후보가 지난 2014년 원주가정폭력·성폭력 통합상담소 운영위원으로 위촉된 경력을 언급, “지자체로부터 성폭력 상담소 위원으로 위촉됐던 김 후보가 성범죄 가해자를 변론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심지어 김 후보는 본격적으로 정치 활동을 시작했던 지난해에도 강간·스토킹 관련 변호를 맡았다고 한다”며 “김 후보는 즉시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가해자를 옹호하고 피해자를 가해한 사람은 용인할 수 없다고 했다”며 “여중생 집단 성폭행범을 변호한 조수연(대전 서구갑), 프로축구 선수 등의 집단 강간을 변호한 구자룡(서울 양천갑) 후보는 왜 내버려두나”라고 따져 물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