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안성시 불법 개사육 현장 “사체 썩은 냄새 진동”…동물보호단체, ‘늑장 행정’ 비판
  • 최화철 경기본부 기자 (sisa215@sisajournail.com)
  • 승인 2024.03.28 17: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장주, 음식물 쓰레기 동물 사료 사용…폐기물관리법 위반
동물보호단체, 안성시에 '관리감독 소홀' 지적
안성시 "농장주 고발, 사육개 동물보호센터서 관리 방침"

개식용금지법이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국내 개 식용이 금지된 가운데 안성시에서 개사육과 도살을 병행한 농장주가 적발됐다.

경기 안성시 일죽면 방초리 개사육 농장 모습 ⓒ최화철 기자

지난 20일 오후 1시 경기 안성시 일죽면 방초리.

동물학대와 식용개 유통을 한다는 동물보호단체의 제보를 받고 시 공무원과 동행했다.

해당 마을은 젖소와 염소 등을 사육하는 농가 밀집 지역으로, 차량 한대가 겨우 통과할 정도로 좁은 비포장 도로를 한참 지나고 나서야 개사육장에 도착할 수 있었다.

입구에 들어서자 사용처가 불문명한 각종 장비와 사체 썩은 냄새가 진동했다. 며칠이 지났는지 알 수 없는 음식물 사료와 곳곳에 뼈를 드러낸 개 사체도 여기저기 널부러져 있었다.

폐기물관리법상 개 사육의 경우 음식물 쓰레기를 동물 사료로 사용할 수 없다. 농장주는 이를 무시하고 개 사육을 한 것으로 보여졌다.

농장주가 음식물 쓰레기를 개사료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최화철 기자

동물보호단체는 이곳에서 4년간 개사육과 유통을 병행한 것으로 파악했다. 현장에서 사육되고 있는 개들은 어미와 새끼를 포함해 총 60마리에 달했다.

현장에는 도살에 사용되는 도구는 물론, 개농장으로부터 흘러나온 폐수가 인근 젖소 농장에까지 흐르고 있어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농장주는 "4년 정도 개 사육만 하고 있고 개를 죽이거나 하진 않는다."며, "환경오염 문제는 없다"고 했다.

개농장으로부터 흘러나온 오염수가 인근 젖소농장까지 흐르고 있다. ⓒ최화철 기자

숨을 쉴 수 없을 정도로 악취가 진동해 주변을 살펴보니 창고에 개 사체 뿐만 아니라 고라니와 닭 사체까지 뒤섞여 있었다. 

취재진과 동행한 안성시 환경과 직원이 농장주에게 냉동창고 개문을 요구하자 농장주는 마지 못해 창고문을 열었다. 확인해보니 냉동창고는 기능을 잃은지 오래된 것으로 보였다.

냉동 기능을 잃은 창고에서 썩어가고 있는 개, 고라니, 닭 사체들 ⓒ최화철 기자

어미견과 새끼가 뒤엉켜 있는 사육장 환경도 엉망이었다.

이 상황을 지켜본 동물보호단체는 안성시에 관리감독 소홀로 빚어진 결과라고 지적했다. 

동물보호단체 관계자는 "오랜 기간 학대 당하고 있었는데 안성시가 알고도 손놓고 있었던 것 아니냐"며 "4년 동안 학대에 시달렸을 것으로 보이는 아이들(강아지)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동물단체는 농장주 고발과 함께 강아지 보호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좁은 우리 안 새끼견들 모습 ⓒ최화철 기자

안성시는 본지 취재가 시작되자 뒤늦게 사육견 12마리를 보호 조치하고, 이후 14마리를 추가 구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성시 관계자는 "농장주를 경찰에 고발하고, 현장에 남아있는 개들은 동물보호센터에서 관리하도록 조치할 방침"이라고 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식용 목적으로 개를 사육하는 농가는 1150여 곳, 도축 업체는 34곳, 유통 업체는 219개에 달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