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1원을 찾아라” 알뜰 정산 가이드
  • 안은주 (anjoo@sisapress.com)
  • 승인 2000.12.14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정산 도우미 사이트
웹마을

연말 정산만 잘 해도 겨울철 가족 나들이 경비쯤은 너끈히 마련할 수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마련한 ‘연말 정산 온라인 도우미’를 이용하면, ‘억울하게’ 낸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00년 연말 정산, 이것이 알고 싶다’ 코너를 마련한 조세·회계 정보 포털 사이트 삼일인포마인(www.samilinfomine.com)을 이용해 보자. 이 사이트에서는 지난 연말 정산과 비교해 달라진 세법과 올 연말 정산 때 새롭게 적용되는 정보들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요긴한 정보는 갖가지 절세 요령. 예컨대 맞벌이 부부의 경우 부양 가족에 대한 기본 공제와 연간 70만원 이하 보험료와 교육비는 급여가 많은 사람이 받는 것이 유리하고, 의료비 공제는 급여가 적은 사람이 받는 것이 유리하다. 이밖에 신용카드·주택자금·개인연금 등 항목별 절세 요령을 알려 준다. <연말 정산 세금 계산 마법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연말 정산 금액과 공제액을 쉽게 점검할 수 있다.

‘장모의 치과 치료비가 공제 대상이 되는지’ 따위 애매한 사안이 많다면, 전문가 상담 코너를 두드려 보자. 조세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나만의 절세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다. 삼일인포마인은 준회원으로 가입할 경우 이 달 말일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회원 가입 절차가 번거롭다면 ‘야후! 세금센터(kr.taxes.yahoo.com)를 클릭해 보라. 가입 절차 없이도 자동 프로그램을 통해 연말 정산을 해볼 수 있다.(사이트 추천: 야후코리아·엠파스·네이버·심마니)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