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알려주는 Q&A 사이트
  • 안은주 기자 ()
  • 승인 2000.10.1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 엔진을 통해 수두룩하게 검색되는 정보 가운데는 신뢰할 수 없는 것이 많다. 사람 냄새도 나지 않아 삭막하다. 온 세상 전문가를 다 내 친구로 만들어 무엇이든 물어보고 전문적인 답변이나 사람 냄새가 ‘폴폴’ 나는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있다. 인터넷에서 Q&A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전문가 Q&A 사이트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서비스는 엑스퍼트(www.xpert.co.kr). 서비스를 일찍 시작한 덕분에 분야별 전문가를 상당수 확보했다. 추천 정보와 칼럼을 통해서 최근 이슈를 알 수 있고, 이슈에 대한 토론과 대화의 장이 마련되어 전문가들끼리의 ‘입담 경쟁’을 엿볼 수도 있다.

디비딕(www.dbdic.com)과 아나이스(www.ahnice.com)는 한결 편리해진 서비스를 무기로 삼아 엑스퍼트에 도전장을 던진 사이트. 디비딕은 새로 등록된 질문과 해결 중인 질문, 등록된 지식 데이터 베이스 등 메뉴를 구분해 정보 찾기가 쉽다. 아나이스는 자신의 전문 지식·취미·관심사 등을 정리하는 지식 도서관을 운영하고, ‘지식 친구’라는 전문가를 소개하는 것이 장점. 하지만 두 사이트 모두 후발 주자여서 아직은 전문가 친구가 많지 않다는 것이 아쉽다.

자잘한 생활 정보가 수시로 필요한 이라면 이하우(www.ehow.co.kr)를 클릭하면 좋다. 커피를 맛있게 즐기는 법, 멋진 옷 고르는 법 등 때에 따라 요긴하게 활용할 생활 정보가 가득하다.(사이트 추천: 야후코리아·엠파스·네이버·심마니)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