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브리핑] ‘주민 빠진’ 목포시 도시재생 사업 졸속 추진 논란
  • 전남 = 이경재·박칠석 기자 (sisa612@sisajournal.com)
  • 승인 2018.12.12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평군 “35억 주고 산 추사 작품 33점 위작 판명받았다”

전남 목포시가 5년간 1000억원을 들여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졸속 추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목포문화연대는 목포시의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주민들과 소통이 부재하고, 도시재생지원센터장 내정설과 사업지역의 부동산 투기바람은 악재로 작용할 우려 등 곳곳에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12일 목포시와 문화연대에 따르면, 시는 만호동과 서산동 일대에 내년부터 5년간 4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897 개항 문화거리’와 ‘바다를 품은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또 서산동 일대에 170억원을 들여 낙후된 저층 노후 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바다 경관 특화거리를 조성해 관광 활성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근대 역사문화공간이 산재한 만호·유달동 일대에도 내년부터 2023까지 5년간 500억원을 들여 ‘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을 추진한다.

 

하지만 1000억원대의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투입되는 목포시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졸속 추진될 우려를 낳고 있다. 

 

우선 이번 사업을 총괄하는 코디네이터가 도시재생 사업의 주체인 주민 의견수렴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불만이 나온다. 

 

주민들은 그동안 뉴딜사업과 관련해 준비모임 등 12차례의 회의를 했지만 총괄코디와의 면담은 주민들의 요구로 단 한차례만 이뤄졌을 뿐이다.

 

이뿐만 아니라 공석인 도시재생지원센터장 내정설도 흘러나온다. 문화연대는 “7개월간 공석인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최근 공모에 나서고 있으나 접수 마감이 끝나기도 전부터 내정설이 나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딜사업지역인 만호동과 유달동, 서산동에 부동산 투기 바람이 불고 특정인의 건물 매입 등 소문이 이어지면서 우려감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문화연대는 전했다.

 

목포문화연대 정태관 대표는 “총괄코디네이터의 주민과 소통은 물론 센터장의 선정은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지속가능한 지역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건물 소유주와 상인, 지자체간 의사 결정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민관협의체를 하루빨리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식 목포시장이 도시재생뉴딜사업 현장을 둘러 보고 있다. ⓒ목포시 제공

 

◇ 함평군 “35억 주고 산 추사 작품 33점 위작 판명받았다”

- 위작은 물론 진품까지 반환할지 검토 중…기증자는 재감정 요청 입장  

 

함평군이 거액을 주고 산 추사 김정희 작품 중 일부가 위작인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함평군에 따르면, 2015년 함평 출신 고미술 수집가인 A씨로부터 30점을 35억원에 사들이고 50점은 무상으로 기증받았다.

 

그러나 위작 논란이 일면서 함평군이 지난달 22일 공인감정기관인 한국고미술협회에 감정을 의뢰했다. 군 관계자는 “감정서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80점 중 33점이 위작이라는 구두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위작으로 판단한 작품 중 현판 등 10여 점은 함평군이 35억원에 매입한 작품 가운데 일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미술협회 감정위원들은 만장일치로 33점에 대해 위작 판단을 했다고 군은 전했다.

 

군 관계자는 “작품을 기증한 A씨는 3년 전 공정한 절차에 따라 감정이 이뤄졌는데 이번 협회 감정은 신뢰할 수 없어 재감정을 요청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밝혔다.

 

군은 위작을 포함해 진품까지 A씨에게 돌려주는 문제 등을 검토하고 있다. 

 

 

◇ 순천시 신청사 부지 내년 1월 확정…2024년 준공

- 시민·전문가 의견수렴, 현 청사 중심 건립부지 확정 

 

순천시가 건립 부지를 사실상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신청사 건립에 나섰다. 순천시는 신청사 부지로 현 청사를 중심으로 인근 주택과 상가를 매입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1979년 건립한 순천시 청사는 1995년 승주읍과 순천시가 통합되면서 공간이 부족해 청사 건립 필요성이 제기됐다. 도시가 확장되면서 다른 부지에 신청사 건립하는 방안도 제시됐지만, 시민 여론이 엇갈리면서 신축 논의는 제자리걸음을 했다.

 

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이후인 2016년 본격적으로 신청사 건립 논의가 시작됐으며, 현 청사를 중심으로 인근 주택과 상가를 매입하는 방안이 결정됐다.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예산은 약 1500억원이다. 예정대로 청사 건립이 진행되면 2024년 상반기 입주하게 된다. 

 

순천시는 최근 시민과 청사 편입 예정 부지 주민, 전문가, 시민단체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청사 건립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마지막으로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순천시는 시민과 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한 데 이어 다음 주에는 전문가 의견을 받아 시정조정위원회 의결을 통해 위치를 확정하기로 했다.

 

건립 부지는 시 승격 70주년이 되는 내년 1월 초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건립 규모 등 기본계획은 6월께 확정하기로 했다.

 

순천시 관계자는 “시청 주변 상인들이나 주민 모두 현 위치에 청사가 들어서는 것을 원하고 있다”며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최적의 장소를 찾겠다”고 밝혔다.

 

순천시청 전경

 

◇ 62년된’ 광양 옛 면사무소 문화재 등록

- 지붕 목조트러스와 출입구 조형적 입면 구조 가치인정 받아 

 

광양시는 옛 진월면사무소가 최근 문화재청으로부터 등록문화재 제739호로 등록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진월면사무소는 1956년 7월 7일 건립된 소규모 관공서 건물로 면적은 151.97㎡이다.

 

지붕의 목조트러스 구조가 원형의 모습을 잘 유지하고 있으며, 주출입구 부분을 독특한 입면 구성으로 처리하는 등 조형미가 뛰어나 지역을 대표하는 근현대건축유산으로서 보존가치를 인정받았다. 

 

1979년 면사무소가 신축되면서 옛 사무소는 부속건물로 사용해왔다. 문화재청은 지난 9월 문화재 관계전문가의 현지 조사 등을 거쳐 10월 문화재 등록 예고를 했다.

 

장형곤 시 문화예술과장은 “이번 문화재 등록을 계기로 원형에서 벗어나 변형된 부분은 철저한 고증을 통해 보수 정비하겠다”며 “주변 문화유산과 연계한 역사문화공간과 관광자원으로 적극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문화재청으로부터 등록문화재 제739호로 등록된 광양시 옛 진월면사무소 전경 ⓒ광양시 제공

 

◇ 해남군 수도시설 동파 대책 수립…상황실 운영 

 

해남군은 겨울철 수도시설 동파방지 대책을 수립했다고 12일 밝혔다. 서민불편을 최소화와 생활민원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적극적으로 동파 예방법을 알려 먹는 물 공급에 전력을 다 하기로 했다.

 

군은 피해발생 시 신속한 응급대처를 위해 상황실(4개조)을 운영하고 대행업체 8곳을 지정했다.

 

군은 긴급복구 체계를 유지해 겨울철 군민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지난해 수도시설 동파 피해 건수는 총 252건으로 관로 파열 10건, 계량기 동파 153건, 가정 내 내부수도관 결빙 89건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