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박근혜’ ‘빨갱이’ ‘4대강’…MB 댓글 2만여 건 전수분석
  • 조해수·유지만·박성의 기자 (chs900@sisajournal.com)
  • 승인 2018.10.31 10:48
  • 호수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안보논리 앞세워 ‘빨갱이’ 만들기 경찰, 집회·시위 참여자들 ‘범법자’ 규정 국정원,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 발 벗고 나서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경찰의 댓글 공작을 총지휘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지난 10월5일 구속되면서, 이명박(MB) 정부 시절 댓글 공작을 펼친 정부 기관은 군과 국가정보원(국정원)에 이어 경찰로까지 확대됐다. 시사저널은 조 전 청장의 사전구속영장에 첨부된 범죄일람표를 단독 입수해 2010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모두 1만2429건의 댓글을 전수분석한 바 있다(10월11일자 “[단독] ‘조현오 댓글’ 1만2400여건 전수조사…‘가짜뉴스’식 댓글 뿌려” 기사 참조). 이와 더불어 시사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경찰 댓글 공작 전문을 공개했다(10월29일자 “MB정권 경찰 댓글공작 전문공개” 참조).

 

ⓒ 뉴스1


 

군·경찰·국정원 1만8000여 건 댓글 분석

이제 수사기관의 칼끝은 조 전 청장, 원세훈 전 국정원장,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넘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국가정보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은 대통령기록관에서 이 전 대통령이 댓글 공작을 직접 지시한 녹취록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이 댓글 공작과 관련해 추가 기소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사저널은 경찰 댓글에 이어 군과 국정원의 댓글을 전수분석했다. 시사저널이 빅데이터 전문 분석업체 ‘메트릭스’에 의뢰해 진행한 이번 조사는, 조 전 청장의 범죄일람표와 함께 이태하 전 사이버사 심리전단장의 범죄일람표, 국정원 심리전단 요원들의 범죄일람표 등에 기록된 1만8000여 건의 댓글을 대상으로 했다. 세 기관의 댓글을 하나로 묶어 공통점을 추출했으며, 세 기관별로 따로 분석해 각 기관의 차별점을 살펴봤다. 또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가 작성한 800여 건의 ‘사이버 일일동향 보고’도 별도로 분석했다(43페이지 “여기에는 부엉이 바위 번지점프대 없나요” 기사 참조).

분석 결과, 군·경찰·국정원은 민감한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해 조직적으로 협업을 펼쳤다. 총선·대선과 같은 정치적 이슈나 천안함 사건,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등 안보 이슈,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사태 등 사회 이슈에 대해 군·경찰·국정원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댓글 공작을 펼쳤다. 해당 이슈들이 불거진 시기를 전후해 세 기관의 댓글이 동일하게 증가했으며, 이슈가 없는 시기에는 댓글이 동시에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MB정권의 지시에 의해 세 기관이 조직적으로 움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기관별로 전문 분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안보 논리를 앞세워 제주 해군기지 반대자들에게 종북 프레임을 덧씌웠다. 경찰의 경우 집회·시위를 중점적으로 담당하면서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한·미FTA(자유무역협정) 국회비준 등과 관련된 집회·시위에 불법·폭력 프레임을 씌웠다. 국정원은 정치적 이슈에 발 벗고 나섰는데, 특히 2012년 대선에서는 당시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전신 한나라당)의 나팔수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왼쪽부터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조현오 전 경찰청장, 원세훈 전 국정원장 ⓒ 시사저널 포토·연합뉴스

 

‘집회·시위’ ‘색깔론’ ‘대선’ 상위권 차지

MB정권 당시 세 기관의 댓글 공작을 요약하자면, 군은 평화를 얘기하는 이들을 ‘빨갱이’로 매도했고, 경찰은 집회·시위 참여자들을 ‘범법자’로 만들었으며, 국정원은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나섰다. 군·경찰·국정원이라는 공권력이 안보·사회·정치적 이슈에 대해 물샐틈없는 대국민 마크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형태소(뜻을 가진 말의 최소 단위) 분석 결과, 군·경찰·국정원의 댓글에서 가장 빈번하게 언급된 것은 경찰과 관련된 이슈였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된 ‘경찰’ ‘검찰’ 등과 같은 형태소가 1, 3위를 차지했다. ‘경찰’은 7600여 번, 검찰은 4600여 번 언급됐다. ‘수사·수사권’ 역시 4위(3700여 번)를 차지했다.

경찰 댓글을 수사한 경찰청 특별수사단(특수단)은 조 전 청장이 경찰청 및 각 지방경찰청 산하 정보경찰, 보안수사대 소속 경찰, 홍보담당 경찰 1500명을 동원해 댓글 작업을 벌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규모 인원이 동원됐기 때문에 경찰 이슈가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2위를 차지한 한진중공업 희망버스(5200여 번) 역시 마찬가지다. 한진중공업 희망버스는 집회·시위와 관련해 경찰이 단 댓글 중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댓글을 작성한 각 지방경찰청 순위에서도 확인된다. 한진중공업 희망버스의 관할 지역이었던 부산지방경찰청은 서울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부산지방경찰청은 당시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온라인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꾸려 1박2일간 철야 작업을 벌이고, 댓글 작업으로 “여론이 바뀌었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5위를 차지한 ‘집회·시위(3200여 번)’ 역시 경찰 이슈라고 볼 수 있지만, 군과 국정원도 제주 해군기지, 한·미 FTA 반대 시위에 대해 광범위한 댓글을 달았다. 검찰이 확보한 녹취록에는, 이 전 대통령이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광우병 파동)에 따른 지지율 하락 등을 해결하기 위해 “댓글이 중요하다”는 식의 댓글 지시 발언을 한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경찰·국정원이 집회·시위와 관련해 집중적으로 댓글을 단 것이 이와 같은 배경에 기인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7위는 색깔론이 차지했다. ‘북한’ ‘종북’ ‘빨갱이’ ‘좌파(좌빨)’와 같은 단어(2200여 번)는 군·경찰·국정원 어느 댓글에서든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군의 경우, 전체 댓글이 색깔론으로 귀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위를 차지한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제주해군기지’ ‘강정’ ‘해군’)가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군은 제주 해군기지 논란에 가장 많은 댓글을 달았는데,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사람들을 모두 ‘빨갱이’로 규정했다. 

 

 

 

 

군, 초지일관 ‘빨갱이 담론’

14위(1300여 번)와 15위(1200여 번)를 차지한 ‘후보’ ‘대통령’은 2012년 12월19일에 치러진 18대 대선에 공권력의 인터넷 여론 조작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특히 국정원은 정권 교체를 막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올인했다. 이와 관련해 ‘박근혜’는 1000여 건으로 20위를 기록했다. 검찰이 확보한 녹취록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2012년 대선을 앞두고 “국정원처럼 댓글을 잘해야 한다”는 취지로 다른 기관에 댓글 공작을 부추기는 발언을 했다.

세 기관을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군은 처음부터 끝까지 ‘종북 프레임’을 가져가고 있다. ‘종북’ ‘북한’ ‘빨갱이’ ‘좌파’ 등이 압도적인 1위(1000여 번)를 차지했다. 제주해군기지(2위, 800여 번)가 맞춤 소재가 됐다. 이태하 전 사이버사 심리전단장의 공소장을 보면, “피고인(이 전 단장)은 통합진보당 청년비례대표 후보였던 김○○의 발언(제주해군기지를 해적기지로 표현)을 트윗하라”고 지시했다. 그 지시는 다음과 같은 결과물로 나타났다.

“해군이 해적이면 육군은 산적인가? 천안함 유족 앞에서 말해 봐라. 매국노가 따로 있나, 이 정도면 매국 행위.”

“나이도 어린 애가 해군을 해적이라고 하지 않나. 나라꼴 판타스틱하게 돌아간다. 국보법 위반으로 쳐 넣어라.”

“해적기지? 현재 대한민국을 ‘적’으로 표현하는 집단은 전 세계에서, 지구상에서 북한 말고는 없다. 그렇다면 저들의 시각은 북한과 같다. 저들의 손에 총이 주어진다면 그 총구가 어느 쪽을 향할지 충분히 걱정된다.”

‘선거’는 300여 번으로 3위, ‘민주통합당’은 260여 번으로 4위에 올랐다. 군은 선거 관련 댓글을 달면서도 어떻게든 북한을 끌어들였다. ‘북한의 대선 개입’이 바로 그것이다. 이 전 단장은 18대 대선을 앞둔 2012년 10월22일 “북한의 대선 개입 의도가 명확히 드러난 상황에서 대선 개입 등 정치적 표현을 주저하지 마라”고 지시했다.

“북한이 사실상 한나라당(새누리당) 후보를 낙선시키려고 한대요. 지금 북한 사이트 같은 데선 연일 한나라당 후보 비방하고 야권 후보에게는 호의적이라고 하더군요. 북한은 무조건 한나라당 후보가 되면 안 된다는 식인 듯.”

“부카니스탄(북한)의 기관지인 ‘로동신문’에서 연일 대남 선거 개입에 여념이 없으시더군요. 민통당(민주통합당)은 좋겠네요. 부카니스탄이 대선 선거운동도 해주고. 민통당이 집권해야 콩고물이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건가?”

 

 

 

국정원, 대선 여론 조작 전담

정치 특히 선거와 관련해서는 국정원을 따라잡을 곳이 없었다. ‘후보(1200여 번)’ ‘박근혜(1000여 번)’ ‘대통령(900여 번 )’이 나란히 1~3위를 차지했다. ‘문재인(5위, 700여 번)’ ‘안철수(7위, 600여 번)’ ‘민주당(8위, 500여 번)’ 등도 대선과 함께 묶을 수 있다. 국정원이 세 기관 중에서 선거(대선)를 집중 마크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어제 S본부 힐링캠프 보셨나요?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 단독 출연했거든요. 조심조심하면서도 은근 할 말 다하고. 개인적 가정사를 듣고 나니 왠지 안됐기도 하고. 프랑스 유학시절 모친 육영수 여사 부고 소식 듣고 부랴부랴 귀국했다는데. 웬만한 20대 아가씨였음 기절했을 텐데 견뎌냈네요... 휴~20대 청춘을 어머니를 대신해 일국의 퍼스트레이디 역할하며 보내고. 막중한 책임감에, 박근혜 의원 별명이 얼음공주라잖아요. 왜 그리 차가운지 이해가 되더라구요. 차갑지 않았음 모진 세월 못 견뎌 냈을 거 같네요.”

4위(800여 번)는 ‘종북’ ‘북한’ ‘빨갱이’ ‘좌파’ 등 색깔론이 차지했는데, 이 역시 선거 댓글에 활용됐다.

“북괴가 박근혜 엄청 두려워하는 듯ㅋㅋ 매일 선동질하라고 지령 내리고. 이렇게 선동질이 심한 대선은 여태까지 없었음. 하긴 당연하겠지. 누구 딸이냐. 북한이 오죽 박정희 싫어했으면 청와대로 특공대 파견했겠냐ㅋㅋ 이번에 문죄인(문재인)이 돼야 링거라도 꽂아줄 텐데ㅋㅋ 근혜찡(박근혜)이면ㅋㅋ 북괴는 괴멸할거다.”

국정원은 좌파(진보) 정치인의 국회 입성을 놓고도 색깔론을 펼쳤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MB 청와대 역시 19대 총선 직후 시민단체 출신 당선자들의 활동 전망을 담은 문건을 작성했다는 점이다. 시민사회비서관실은 19대 총선 이틀 후인 2012년 4월13일 ‘국정 비판단체 총선 이후 활동 전망’이라는 문건을 보고했다.

문서는 김기식, 진선미, 홍종학, 이학영, 김상희, 남인순, 최민희, 송호창, 김용익 당시 의원(이상 민주통합당)과 박원석(통합진보당), 김제남(정의당) 당시 의원 등 11명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시민단체 출신의 원내 진출 확대에 따라 국회에 제공되는 정부 자료에 기반한 폭로형 운동이 강화될 것이다. 제주해군기지, 한·미 FTA, 4대강, 원전 정책에 대한 반대 움직임이 거세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국정원의 댓글이다. MB 청와대와 국정원이 한 몸처럼 움직인 정황이 포착된다.

“19대 국회가 본격 개원하기도 전에 종북 국회의원 논란으로 시끄럽다. 대한민국 헌정 사상 인정되지 않았던 존재들이 입성하면서 빚어진 일이다. 특히 최근에는 종북 의원에 의한 국가기밀 유출 위험이 논란이 되고 있다. 몇몇 종북 성향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이 북한과의 연계가 있는 게 맞다면, 이들이 외통위·국방위·정보위 같은 민감한 국가기밀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면, 국가안보상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인지 조선노동당 대의원인지 그 실체를 잘 모르겠는 사람...국민과 여론이 힘을 모아서 사퇴를 시키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경찰, 수사권 조정과 집회·시위에 집중

경찰은 숙원인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여론 조작에 가장 많은 공을 들였다. ‘경찰’ ‘검찰, 검사’가 1위(7500여 번), 2위(4490여 번)를 차지했다. ‘한진중공업 희망버스(4460여 번)’ ‘불법집회(3400여 번)’가 그 뒤를 이었다.

“희망버스, 불법행위 없었나요? 부산시민들은 희망버스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항의하고 있는데. 과연 희망을 가져다주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경찰은 충돌 우려가 있어 조치를 취한 것이고 보수든 진보든 충돌을 하지 않으면 될 거 아닙니까.”

16위(860여 번)는 ‘조현오’ ‘경찰청장’이 차지했는데, 조 전 청장이 경찰청장 내정자 신분일 때 작성된 댓글이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경찰청장 임명을 지지하는 댓글로, 조 전 청장이 댓글을 통해 공권력을 사유화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성과주의를 부각해서 경찰청장 내정자로 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경찰청장이 되기까지 보이지 않는 리더십이 내포돼 있어 능력과 실력이 두루 갖춰져 있기 때문에 경찰청장 내정자로 지명 받았지 않았을까요? 감탄고토를 되새기면서.”

조 전 청장은 시사저널에 보내온 입장문을 통해 “지금 청와대에서는 ‘국정원과 기무사가 했는데 경찰이 안 했을 리가 없고 댓글 쓴 사람이 무슨 잘못이냐, 시킨 사람이 문제다’라는 인식이 자리 잡은 것 같다. 특수단이 꾸려질 때부터 조현오가 타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면서 억울함을 호소했다. “경찰 신분임을 밝히고 경찰과 관련한 내용과 관련해서만 댓글을 달라”고 지시했기 때문에 위법성이 없다는 것이다. 반면 특수단은 “경찰 신분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각종 수법을 동원했다. 가족이나 지인의 차명 계정에다 해외 IP를 이용했다. 예산을 들여 사설 인터넷망까지 동원했다”면서 “당시 동원된 경찰관들이 댓글 작업의 불법성을 충분히 인지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MB정부의 댓글 공작은 박근혜 정부에까지도 심대한 타격을 입혔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수사와 재판을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은 지난 5월 1심에서 징역 2년6개월과 자격정지 1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서 전 2차장은 최근 지인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어제 어떤 증인이 나와 그런 얘기를 하더군요. ‘똥 싼 사람은 활개치고, 똥 싼 걸 본 사람은 재판받는 것 같다’라고. 먹먹한 공판 과정에서도 소리 없이 웃게 됩니다.”

서 전 2차장이 말한 ‘똥 싼 사람’은 누굴까. 분명한 것은 댓글 공작의 최고 윗선으로 지목되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은 댓글과 관련해 아직 기소조차 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조현오 댓글’ 연관기사

MB 기무사 “여기에는 부엉이 바위 번지점프대 없나요”

조현오, 前경찰청장이 경찰 수사로 구속된 첫 사례
[단독] ‘조현오 댓글’ 1만2400여건 전수조사…‘가짜뉴스’식 댓글 뿌려
조현오 “직무범위 벗어난 지시는 전혀 없었다”
[단독] 조현오 전 경찰청장, 댓글 통해 공권력 사유화
“경찰의 댓글조작,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일”
조현오 “특별수사단 ‘댓글 지시’ 주장은 모두 거짓”
이명박(MB) 정권 경찰 댓글공작 전문을 공개합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