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여고생 살인 사건 5대 미스터리(上)
  • 정락인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8.07.02 14:39
  • 호수 149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의자 범행 뒤에 드리운 ‘살인의 그림자’

전남 강진에서 실종됐던 여고생 이아무개양(16)이 시신으로 발견됐지만 여전히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이양은 지난 6월16일 오후 1시38분쯤 아빠 친구를 만나러 나간다며 강진군 성전면에 있는 집을 나선 뒤 행방불명됐다.  

 

이날 오후 4시30분쯤 친구에게 “아빠 친구가 아르바이트를 소개해 준다고 해서 만나 해남 방면으로 이동한다”는 메시지를 보낸 후 연락이 끊겼다. 이양의 아빠 친구이자 유력 용의자인 김아무개씨(51)는 6월17일 오전 6시17분쯤 집 인근의 한 공사장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타살 정황이 없는 것으로 봐서 자살로 판단했다. 

 

이후 경찰은 대대적인 수색작업을 벌인 끝에 6월24일 오후 2시57분쯤 강진군 도암면 지석리 매봉산 정상 부근에서 이양의 시신을 발견했다. 경찰은 체취견을 동원해 수색하던 도중 산 정상 너머 내리막길 우거진 숲속에서 암매장된 시신을 찾아냈다. 

 

시신은 심하게 부패된 상태였다. 이번 사건은 유력 용의자인 김씨가 자살했지만, 여러 정황과 증거가 그가 범인임을 가리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의문은 크게 5가지다. 

 

6월24일 전남 강진군 도암면 한 야산에서 경찰이 8일 전 실종된 여고생으로 추정되는 시신을 수습해 운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 1. 어떤 아르바이트였나?

 

김씨는 이양을 유인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미끼로 이용했다. 그게 어떤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김씨가 이양에게 이 말을 처음 꺼낸 것은 실종 일주일 전쯤이다. 학교 앞에서 이양을 만난 김씨가 “아르바이트를 소개해 주겠다”고 제안했고, “다른 사람에게 이 내용을 알리지 말라”는 단서를 달았다. 김씨가 미리 범행계획을 세운 후 우연을 가장해 학교 앞에서 이양을 만났다고 볼 수 있는 정황이다. 

 

두 사람은 이양 실종 당일인 6월16일 만나기로 약속했다. 이양은 김씨를 만나기 하루 전 친구에게 “내일 아르바이트를 간다. 메시지 잘 보고 있어라. SNS를 보고 있다가 위험하면 신고해 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를 근거로 이양이 신변에 위협을 느꼈을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만약 그랬다면 아르바이트에 가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김씨가 이양을 현혹하기 위해 거절하기 힘들 정도의 높은 아르바이트 일당을 제안했다고 추정한다. 이양이 친구에게 ‘위험’이라는 단어를 써서 메시지를 보낸 것은 아르바이트 장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일 수도 있다. 

 

김씨가 이양에게 제안한 것은 ‘산에서 하는 일’과 관련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김씨가 처음부터 이양을 매봉산으로 유인했던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매봉산은 김씨의 고향인 지석마을 뒷산이다. 김씨는 이곳에서 성인이 되기까지 20여 년을 살았다. 그의 부모 묘가 이장되기 전에는 이곳에 있었다. 때문에 산소 벌초나 보신탕에 들어갈 약초 채취 등을 한다며 이양을 불러냈을 가능성이 있다. 

 

김씨는 이날 산에 가면서 낫을 들고 갔다. 김씨 집 인근에 설치된 방범용 CCTV를 보면 그는 6월16일 자신의 승용차(에쿠스)를 타고 강진군 군동면 집에 도착했다. 차 트렁크에서 낫을 꺼내 창고 앞에 걸어놓았다. 이 낫의 날과 손잡이 사이 자루에서 이양의 유전자가 검출됐다. 땀과 피부에서 나온 것으로 두 사람이 만났다는 결정적인 증거다. 혈흔이 발견되지 않아 직접적인 살해도구로 확신하기는 어렵다. 

 

 

■ 2. 완전범죄를 노렸다?

 

지금까지 드러난 정황을 보면 김씨는 계획적으로 범행을 실행했고 주도면밀하게 움직였다. 처음부터 범행 후 이양을 살해하려고 매봉산으로 유인한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양을 살려두면 범행이 탄로 나는 것은 시간문제다. 

 

김씨의 범행 전후 행동도 치밀했다. 범행 당일 낮부터 오후 6시까지 강진읍에 위치한 자신의 식당에 휴대전화를 놔뒀다. 6시 이후에도 휴대전화 전원을 켜고 끄는 것을 반복했다. 알리바이를 조작하거나 동선을 숨기려 했던 정황이다. 

 

그는 범행 당시 차량의 블랙박스를 꺼 놓았다. 범행 후에는 자신의 집에서 차량을 세차했고, 옷가지로 추정되는 물건을 태웠다. 이양이 실종된 당일 밤 11시쯤 이양의 어머니가 집에 찾아와 초인종을 누르자 가족들에게 “불을 켜지 말라”고 말한 뒤 뒷문으로 도망갔다.

 

범행 장소로 이동할 때는 CCTV가 설치된 새로 난 도로 대신 CCTV가 없는 옛 도로를 이용했다. 시신을 찾을 수 없도록 경사가 가파른 야산에 매장했고, 옷이나 소지품 등을 남기지 않았다. 인적이 드문 농로에 차량을 세운 것도 계획적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그런데 정작 자신의 집 인근에 설치된 방범 CCTV에 이양 어머니를 피해 도망가는 장면이 고스란히 찍히고 말았다. ​ 

 

※ 계속해서 '강진 여고생 살인 사건 5대 미스터리(下)'편이 이어집니다. 

 

※ 관련기사

☞ '강진 여고생 살해' 용의자, '강진 女兒 실종'과 관련?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