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후폭풍’, 현대차 이어 기아차까지 덮치나
  • 이석 기자 (ls@sisajournal.com)
  • 승인 2018.03.13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적 하락, 미투, 그리고 세무조사까지…삼중고 빠진 기아차

 

국세청이 최근 기아자동차에 대한 세무조사를 단행했다. 2012년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지 6년여 만에 또 다시 칼날을 들이댄 것이다. 

 

기아차 측은 “정기 세무조사일 뿐”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통상 4년 단위로 받아 온 정기 세무조사의 일환이다. 당초 지난해 세무조사가 예정돼 있었지만 통상 문제가 불거져 1년 연장됐다”며 “현대차와 달리 기아차는 다스와 거래 관계가 거의 없다. 현대차가 아닌 기아차에 대한 세무조사인 만큼 다스와는 무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정기관 일각에서는 다른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현대차그룹의 일감 몰아주기로 매출액이 급성장했기 때문에 관련된 뒷얘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것이다.​

 

 

 

기아차 “다스 세무조사와는 무관” 

 

© 사진=연합뉴스


특히 다스의 실소유주로 의심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은 14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검찰은 다스 전체 지분 중 80% 이상을 이 전 대통령이 차명 소유한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을 앞두고 기아차 세무조사 얘기가 재계에 다시 회자되고 있어 향후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최근 기아차의 실적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기아차가 최근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린 영업(잠정)실적 공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자동차 판매대수가 하향 추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12월 4만6502대에서 올해 1월 3만9105대로 15.9% 하락했고, 2월에는 3만7005대로 또 다시 5.4% 감소했다. 내수는 물론이고, 해외 판매율까지 계속해서 감소 추세여서 내부적으로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 이슈에 휘말릴 경우 파장이 ‘메가톤급’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게 자동차업계의 시각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그렇지 않아도 국세청이 최근 다스 외에 다른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동시다발적인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며 “현대차그룹 역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재벌 개혁 대상에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기아차에 대한 세무조사를 예의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기아차의 악재는 이뿐만이 아니다. 서지현 검사의 폭로로 촉발된 ‘미투(me too)’ 열풍이 최근 법조계와 문화·예술계, 종교계를 넘어 재계와 정치권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주요 포털이나 익명의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판에는 현재 비슷한 피해를 호소하는 글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기아차 출신 임원 ‘미투 논란’ 불거지자 사직서

 

기아차 역시 한반도를 뒤덮고 있는 이 ‘미투 쓰나미’를 비켜가지 못했다. 국내 직장인 익명 애플리케이션인 ‘블라인드’에는 최근 현대모비스 A 상무의 성폭력 내용을 정리한 게시물이 올라왔다. 제보자에 따르면, A 상무는 기아차 재직 시절인 2014년 모 여성 대리에게 폭언을 가해 졸도하게 하게 했다. 자신의 비서에게는 스폰서를 제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내부적으로 문제가 되면서 A 상무는 지난해 7월 대기 발령 명령을 받았다가 여름휴가 기간에 현대모비스로 전격 인사발령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기아차가 이른바 ‘봐주기 처벌’을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내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현대모비스 홍보팀 관계자는 “A 상무가 최근 일신상의 사유로 사직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사실 관계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