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인천] 유정복 시장 ‘선거불패 신화’ 관록 이어갈까
  • 인천 = 이영수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8.02.12 14:06
  • 호수 147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우리 동네 누가 나오나”] 초반 여론, 민주당 후보들이 유 시장 앞선 형국

 

6월13일 지방선거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 후보군 정밀 분석

 

2018년 최대 이벤트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입니다. 지금 한창인 ‘평창 열기’가 이후 잦아들면 지방선거 뉴스가 그 자릴 메울 겁니다. 광역·기초 단체장과 의원, 그리고 교육감을 뽑아야 합니다. 기본 투표용지는 7장입니다. 만약 3월20일까지 개헌안이 나오면, 국민투표도 해야 합니다. 여기에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지역 유권자라면 투표용지를 한 장 더 받아야 합니다. 최대 9장까지 투표함에 넣어야 합니다.

 

본지는 설 합병호 커버스토리로 6·13 지방선거를 담았습니다.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로 누가 출사표를 던졌으며 누가 던질 건지 취재했습니다.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부산과 광주, 충남 등 3곳은 기자들이 직접 발로 뛰며 지역 민심을 들었습니다. 아무쪼록 독자 여러분의 6·13 선택에 작으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천에서 6·13 선거는 다자간 혈투가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와 빌딩 숲 © 사진=뉴스1


유정복 인천시장의 행보가 분주하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당 후보들에게 밀리는 형세를 뒤집어야 하기 때문이다. 유 시장은 재임기간 동안 이뤄놓은 업적 알리기와 함께 새로운 비전을 내놓고 있다. 그가 밝힌 올해의 시정 목표가 ‘서인부대’다. 글자 그대로 서울에 이어 인천을 두 번째 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경제발전과 도시 규모에서 부산과 대구를 제친다는 의미다. 유 시장은 가장 큰 업적으로 재정 건전화를 들고 있다. 취임 당시의 13조2000억원 부채 중 3조7461억원의 부채 상환과 4년간 역대 최대 규모의 보통교부금을 받아낸 것을 치적으로 삼고 있다. 재정 건전화를 이룬 만큼 올해부터 중학교 무상급식에 이어 어린이집과 고교 무상급식을 비롯해 각종 복지사업에 전념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여론은 유 시장에게 유리하지 않은 모양새다. 그래도 유 시장에게는 선거불패의 관록이 있다. 두 번의 장관을 지낸 유 시장은 1998년 김포시장 당선을 비롯해 세 번의 국회의원과 인천광역시장 선거에서 모두 승리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인천을 승리 지역으로 꼽는 이유다. 샤이 보수 지지층에 유 시장의 승부사적 기질이 보태지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유 시장, 치적 알리기·비전제시 역점

 

한국당과 달리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들은 경선 승리가 곧 본선 승리라는 분위기다. 김교흥 국회 사무총장과 박남춘 인천시당 위원장, 윤관석 의원, 홍미영 부평구청장 등 4명이 후보로 나서고 있다.

 

김 총장은 인천 발전에 대한 포괄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표심 잡기에 분주하다. 그의 정책을 요약하면 3교(교역, 교통, 교육) 정책이다. 항만과 공항을 품고 있는 인천을 물류거점도시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항만과 공항을 통한 물류 흐름은 정보 흐름이며, 엄청난 양의 정보 흐름을 빅데이터를 통해 4차 산업의 플랫폼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밝힌다. 당 안팎에서 전략가로 알려진 김 총장은 45세 나이에 국회에 입성한 이후 내리 세 번을 패배한 뒤에도 인천시 정무부시장, 국회의장 비서실장에 이어 국회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베테랑 정치인이다.

 

여당 후보 가운데 처음으로 시장 출마를 선언한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입체적인 정책을 내놓고 있다. 사람 중심의 정책을 통해 지방분권을 이루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공무원과 전문가, 시민들이 뭉쳐 지방자치에 맞는 독자적인 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다. 홍 청장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혐오시설이 인천에 집중돼 있지만 인천은 소외되고 실질적인 혜택은 타 지역이 받는다고 지적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중앙정부의 통제방식 정책에서 벗어나 지방자치를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1970년대 달동네에서의 시민운동을 시작으로 구의원과 시의원, 17대 국회의원에 이어 재선의 구청장을 지내고 있는 홍 청장은 따뜻한 엄마 정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주당 “경선 승리가 곧 본선 승리” 자신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람으로 주목받고 있는 박남춘 의원은 민주당 최고위원을 사퇴하고 시장에 출마한다. 그는 문재인 정부를 가장 잘 알고 호흡이 맞기 때문에 개혁을 통해 인천을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문재인 정부 2년 차 국정운영에 힘을 실어야 한다고도 했다. 해경 인천 환원 등 굵직한 대형 사업에 대해선 한국당에 날을 겨눴다. 해경 환원 등 지지부진했던 대형 사업은 민주당 인천 의원들이 현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이뤄낸 것이지 유 시장의 업적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특히 유 시장이 치적으로 내세우는 ‘부채도시에서 부자도시로 전환’은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인사수석을 거쳐 19·20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있는 박 의원은 행정부와 입법부를 두루 거친 경륜의 정치를 내세우고 있다.

 

송영길 시장 때 대변인을 지낸 재선의 윤관석 의원은 내심으론 시장 출마를 결심하고도 야당의 정치구도 변화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반대한 일부 의원들이 타 당으로 가게 되는 경우도 정무적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유 시장에 대해 날 선 비판을 가하고 있다. 부채를 핑계로 진행시킨 사업이 전혀 없는 데다 무(無)비전, 무대책, 무능으로 점철된 3무의 4년이 인천 발전을 후퇴시켰다고 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 도시재생뉴딜 국정과제를 담당하는 윤 의원은 조만간 원도심과 신도시 간의 균형 잡힌 개발계획을 발표하는 등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국민의당 소속 당시 출마를 선언했던 문병호 전 의원은 바른정당과 공식 통합하면 바른미래당으로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바른정당의 이학재 의원이 출마 예상자로 거론되면서 이들 간의 경선도 점쳐졌지만 최근 이 의원은 출마를 포기했다. 현역 의원으로 시장에 출마할 경우 의석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 탓이다.

 

정의당 김응호 인천시당 위원장은 지난 1월 시당 시무식을 통해 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시장 출마를 통해 제3당의 지위를 넘어 제1 야당의 지위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생활밀착형 민생투어 방식의 선거운동과 함께 노동자와 청년, 여성 등 각 부문계층별 선거대책본부를 조기에 구성해 두 자릿수 정당 지지율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인천에서 6·13 선거는 다자간 혈투가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