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후 1개월, 심근경색·뇌졸중 특히 조심해라
  • 노진섭 기자 (no@sisajournal.com)
  • 승인 2017.11.20 1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진섭 기자와 건강챙기기]

 

경주에 이어 포항 지진으로 많은 사람이 놀랐습니다. 이런 재난 후에는 어떤 건강관리가 필요할까요?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이 일본과 미국의 재난 후 건강관리를 조사했습니다. 그랬더니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일본에서는 재난 후 심근경색과 뇌졸중 발병이 뚜렷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한 후 반경 50km 이내에서 급성심근경색 발생률이 34%, 뇌졸중은 42% 증가했습니다. 1995년 한신 아와지 대지진 때에도 급성심근경색 발생률이 57%, 뇌졸중은 33% 늘었습니다. 

 

11월16일 지진이 발생한 포항 북구에 위치한 한 다세대주택의 지진피해 모습을 주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재난 후 한 달 동안 심근경색과 뇌졸중 발병이 급증하므로 이 기간에 특히 주의하라는 게 의료진의 당부입니다. 지진도 강도 즉 진도가 클수록 이런 질병의 발병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지진을 크게 느낀 사람일수록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안, 불면 외에도 급성 스트레스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일이 지나면서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우울증, 알코올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게 좋습니다. 여진이나 새로운 지진에 대한 불안감으로 과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술은 여러 정신적, 신체적 질환을 유발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2012년 허리케인(샌디) 재난 때, 피해지역의 의원 40개 중 90%가 문을 닫거나 이전했습니다. 의료기관도 재난을 피해갈 수 없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만성질환자는 평소 복용하는 약을 다 먹기 며칠 전에 의료기관을 방문해 미리 약을 받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재난으로 병․의원이 문을 닫으면 약 복용을 못해 위급한 상황을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