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청 주민 성향 파악 동향보고 검찰 수사 받나
  • 차성민 기자 (sisa312@sisajournal.com)
  • 승인 2017.08.08 16: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주민 성향 담은 동향보고, 구청 조직적 개입" 검찰 고발

 

인천 동구청 공무원이 주민의 성향을 분석한 동향을 구청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서가 발견된 가운데(시사저널 8월 7일 보도) 시민사회단체가 해당 사건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는 인천 동구청 공무원이 개인 성향을 분석한 동향보고 문건이 발견됐다는 시사저널의 보도와 관련해 조만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이들은 특히 동향보고 문건이 추가로 더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아들 황제 취업 논란과 공무원 동원 기부금 모금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이흥수 동구청장이 지역 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동구청 홈페이지

 

또 이 과정에서 윗선 지시로 개인의 성향을 파악한 동향보고가 자행됐을 것으로 보고 검찰 고발을 준비하고 있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공무원이 주민 성향을 담은 동향보고를 자발적으로 올렸겠냐”면서 “윗선의 지시로 주민 성향을 분석한 동향보고를 올린 것으로 의심돼 검찰 고발을 준비중이다”고 말했다. 

 

앞서 시사저널은 인천 동구청 공무원이 주민 성향을 파악한 문건을 구청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을 확보했다.

 

시사저널이 확보한 문건의 제목은 ‘△입주자 대표 취임’으로 적혀있으며, 개요와 취임일시, 세대수, 신임대표의 직업과 생년월일, 성향, 향후 운영방침, 동장의견 등이 일목요연하게 명시돼 있다. 문제는 동구청이 동향보고를 통해 해당 주민의 성향을 분석해 의식연대가 가능한 인사로 규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해당 동향보고에는 해당 주민에 대한 성향을 분석하면서 “사회철학 및 정서가 종전 대표와 비슷한 성향으로 의식연대가 가능함”이라고 적혀 있었다. 

 

동구청이 주민에 대한 ‘사회 철학’과 ‘정서’ 등의 성향을 판단하고 의식연대가 가능한 인물로 분류하는 등 주민에 대한 성향 파악을 조직적으로 실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인천 동구청 공무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고 동향보고를 시사저널이 확보했다. 해당 문건에는 주민의 성향이 적혀 있다. © 사진=차성민기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