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피나는 구조조정 통해 2년6개월간 부채 3조4000억원 줄여”
  • 김재경 인천취재본부장·구자익 인천취재본부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7.07.31 16:56
  • 호수 14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유정복 인천시장 “올해까지 부채비율 22%대로 낮출 것”

 

“오직 시민을 위해 일하는 봉사자로 거듭나겠습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014년 7월1일 인천시장 취임식에서 한 말이다. 당시 유 시장은 “인천은 선택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운명처럼 다가온 필연”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대한 인천 시대를 여는 300만 인천시민의 시장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유 시장이 취임한 지 꼬박 3년이 지났다. 유 시장에게 인천시장으로서 3년을 보낸 소회를 들어봤다. 

 

유정복 인천시장 © 시사저널 구자익

 

취임한 지 3년이 지났다. 그동안의 여정을 돌아본다면.

 

인천에서 태어나고 꿈을 키워온 사람으로서 국회의원·장관직을 모두 내려놓고 고향 ‘인천’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장에 취임했다. 그동안 인천이 안고 있던 현안을 해결해 나가고 미래의 희망을 만들 수 있는 기틀을 확고히 다잡아 나가고 있음에 보람을 느낀다.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도 많았지만 인천시민·공직자 모두가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온 결과, 이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하나둘씩 이뤄내고 있다. 무엇보다 그간 재정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부채감축에 힘을 쏟았다. 이제는 ‘부채 없는 부자도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인천발 KTX·인천도시철도2호선 등 인천 중심의 교통망 구축을 포함해 인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사업들을 추진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재정건전화 노력의 성과는.

 

취임 당시 인천시의 부채는 13조원에 달했다. 하루 이자가 무려 12억원에 이르는 셈이다. 채무비율도 39.9%로 치솟아 재정위기 직전까지 갔다. 하지만 최근에는 악몽에서 벗어나 재정이 튼튼한 부자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 2년6개월 동안 약 3조4000억원의 부채를 줄였다.

 

인천시의 총 부채 규모는 올해 6월말 현재 10조4000억원으로, 2014년(약 13조1685억원)에 비해 2조7685억원 줄었다. 게다가 재정부족으로 장부에 기록하지 못했던 초·중·고교 지원금 1698억원과 10개 군·구에 대한 지원금 1988억원, 숭의운동장 개발사업 부담금 1084억원 등 6283억원도 갚았다. 인천시의 채무비율은 최근 24.1%까지 뚝 떨어졌다.

 

인천시가 짧은 기간에 채무비율을 낮출 수 있었던 이유는 보통교부세를 2배가량 늘려 최근 3년간 총 1조3457억원을 확보하고, 3년 연속으로 2조원 이상의 국고보조금을 끌어들였기 때문이다. 정부 지원금 규모는 2014년 2조2551억원이었지만 2017년에는 2조9640억원으로 7089억원이나 늘었다. 또 낭비성·행사성·중복성 사업들에 대한 지속적인 세출 구조조정을 추진해 왔다. 이 밖에도 지방세 확충을 위한 체납정리와 불요불급한 자산 매각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재정건전화를 추진했다.

 

 

사드(THAAD)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성 조치로 피해가 만만치 않은데. 

 

인천은 우리나라에서 중국과 가장 가깝다. 중국 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도시니만큼 그 피해가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당분간 인천의 관광상품들이 일정 부분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본다. 이에 관광 유관기관 상호 간의 정보공유와 협력이 이뤄질 수 있는 네트워크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또 일본·대만·태국·말레이시아·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의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설명회·팸투어·여행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판촉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투자 철회 및 통관 지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총 500억원 규모의 ‘특별경영안전자금’을 마련해 놓고 있다. 업체당 지원 규모는 7억원 이내다.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해서도 업체당 5000만원 이내로 총 100억원 규모의 ‘긴급 특례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인천은 고용률도 높고 실업률도 높다. 일자리 창출 대책은.

 

올해 6월 기준으로 인천의 고용률은 62.2%로 8대 특·광역시 평균(60.0%)보다 높고 실업률도 4.4%로 전국 평균(4.1%)보다 높았다. 인천은 최근 10년간 인천에 유입된 순 이동인구(약 14만 명)의 54.3%가 20〜30대에 해당하는 등 경제활동인구가 증가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고용률을 유지해 오고 있다.

 

반면 타 시·도에 비해 임시근로자 비율이 높다. 많은 시간을 근무하면서도 더 낮은 급여를 받고 있어 이직률이 높은 편이다. 취업 의사를 가진 경제활동인구가 많은 점도 실업률을 높이는 원인이다. 인천시는 유입되는 경제활동인구의 활력을 지역 내에 흡수해 고용 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세계적인 국제공항과 항만을 보유한 이점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통해 최근 3년간 약 8만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앞으로도 송도·영종·청라 등 국내 최대 경제자유구역을 기반으로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일자리 창출을 극대화하겠다.

 

7월23일 유정복 인천시장(왼쪽)이 남동구 구월3동 상습침수지역 수해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 사진= 인천시청 제공

 

인천시가 추진하는 청년사회진출지원사업을 소개한다면.

 

청년들의 최대 관심사는 좋은 일자리다. 인천시는 청년 맞춤형 정책 실행을 위해 2016년 9월에 1주일간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고 있던 인천 청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청년의 수요와 지역특성을 반영한 ‘청·사·진(청년사회진출지원사업)’을 수립했다.

 

2016년 10월에는 전국 최초로 고용노동부와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청년취업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골자는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에 참여하는 인천 청년 중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청년(4000명)에게 월 20만원씩 3개월간 지급하고, 취업 후 고용보험을 3개월 이상 유지하는 일반 청년(3000명)에게 취업성공수당 20만원을 지급하는 것이다. 현재 ‘청·사·진’은 중앙정부(보건복지부)의 동의를 얻은 전국 최초의 청년정책으로 국가와 지방이 시너지 효과를 내는 합리적인 복지제도로 인정받고 있다.

 

 

취임 초부터 인천의 가치 재창조를 강조했다. 그동안의 성과는.

 

인천은 다양한 지역 출신의 시민이 모여 사는 사회구조를 갖고 있다. 이로 인해 그동안 지역의 응집력이 약하다는 평가도 있었다. 또 수도권의 위성도시로 취급받고 국립시설 인프라도 갖추지 못하는 등 여러 부분에서 차별을 받아왔다. 인천 가치 재창조는 그것을 극복하고 인천만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는 사업이다.

 

인천의 뿌리(가문·기업)를 찾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한 168개 섬의 매력을 되살리고, 인천의 정신적 상징인 문학산 정상을 50년 만에 개방해 시민의 품으로 돌려준 것 등은 인천 가치 재창조 사업의 핵심 정책들이다. 또 지역 고유의 정체성과 역사성 등을 반영하기 위해 방위 개념의 자치구(남구·동구)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동부공원·서부공원·북부공원사업소의 명칭은 각각 인천대공원·월미공원·계양공원사업소로 변경했다.

 

인천 가치 재창조 사업 등을 통해 역대 최대의 국비 확보 및 인천발 KTX 추진, 아시아 최초의 국립세계문자박물관, UN거버넌스센터, 인천병무지청, 인천가정법원, 인천보훈병원, 금융감독원 인천지원, 강화국립문화재연구소 등을 유치하는 성과도 이뤄냈다. 이를 통해 연령과 환경, 거주지, 직업 등이 다르지만 모두가 ‘인천인’이라는 공통분모를 갖게 됐다는 시민들이 늘어났다. 이것이 인천 가치 재창조 사업의 가장 큰 성과다.

 

 

사용기간이 연장된 수도권매립지에 대한 구상은.

 

수도권매립지는 인천시민들에게 일방적으로 고통을 감내하도록 했다. 당초 2016년에 사용종료가 예정됐다. 하지만 대체매립지가 없는 상황이어서 2500만 명이 살고 있는 수도권의 쓰레기 대란을 피할 길이 없었다. 인천시는 8차례에 걸친 중앙부처와 3개 시·도 기관장 토론을 주도했다. 그 결과 2015년 6월28일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등을 이양받는 내용이 담긴 ‘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 4자 협의체 최종합의’를 이끌어냈다.

 

전체 수도권매립지(1587만886㎡) 가운데 우선 1단계로 자산가치 1조5000억원 규모의 665만㎡를 넘겨받았다. 나머지 매립지도 단계적으로 이양받을 예정이다. 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 넘겨받아 수도권매립지 정책을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의 쓰레기 반입비용을 50% 인상해 연간 75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마련하고 있고, 매립지 도로 편입 등으로 생긴 매각대금 1434억원도 확보했다.

 

이러한 선제적 조치를 전제로 3-1매립장(103만㎡)을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매립지 사용의 영구화가 아닌 한시적으로 최소 면적을 사용하는 사항이다. 최근 인천시는 수도권 대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는 등 새 매립지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남아 있는 임기 동안 추진할 역점 사업은.

 

이미 ‘인천주권시대 실현’과 ‘재정건전화 목표 달성’ ‘일자리 확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올해 역점시책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민생·교통·문화·환경·해양·경제·교육 등 인천 7대 주권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

 

올해 안에 인천시의 채무비율을 22%대로 낮춰 재정이 튼튼한 부자도시로의 발전을 이뤄낼 계획이다. 인천 중심의 교통망 구축에도 속도를 내겠다.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 인천발 KTX, 인천-서울 간 거리를 20분대로 단축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등이 예정대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의 입지적 강점을 활용한 8대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 특히 8만5000명의 고용창출과 연 4조5000억원의 경제효과가 예상되는 미래형 항공산업 혁신 클러스터에 우선순위를 둘 예정이다. 지역 현안이자 대통령의 대선공약도 정부와 공조해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겠다. 

 

유정복 시장(가운데)이 7월14일 인천로얄호텔에서 열린 ‘가치 재창조 범시민네트워크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슬로건을 외치고 있다. © 사진= 인천시청 제공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