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키움동산' 들어선 진주 진양호공원에 '어린이 북적'
  • 박종운 기자 (sisa515@sisajournal.com)
  • 승인 2017.07.17 1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산부 공모사업에 선정돼…지난 6월말 오픈

 

경남 진주시의 '꿈키움동산' 건물에 연일 아이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진주시는 지역의 대표적 명소인 진양호공원 후문 일대에 어린이 농촌테마체험관과 청소년 진로체험관인 '꿈키움동산' 건물을 6월 개관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체험공간이다.   ​

 

 

주목되는 사실은 이곳이 과거 자동차극장으로 운영돼 왔다는 점이다. 심야에만 차량이 붐빌 뿐 평소 인적이 드문 장소로 방치되면서 우범지역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았다. ​

 

이창희 진주시장이 꿈키움동산에서 어린이들과 현장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 진주시 제공



게다가 옛 명성과 달리 시설 노후화와 즐길거리 부족으로 진양호공원이 가족단위 나들이와 직접 체험을 원하는 현시대의 트렌드에 맞춰 변화돼야한다는 지적이 끝임없이 제기돼 오던 터였다.  

 

 

자동차극장을 가족 중심형 복합체험·휴식공간​으로

 

이같은 상황에서 진주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테마공원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진양호공원을 리모델링하는 터닝포인트를 잡았다. 지난 2013년부터 국비 27억원을 확보해 시비 27억원과 함께 총 5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했고, 시민 공모를 통해 이름을 정한 ‘꿈키움동산’을 선보였다. 

 

꿈키움동산은 부지면적 2만3900㎡에 지상 2층, 연면적 1780㎡ 규모로 건립됐다. 승용차 140대, 버스 10대 규모의 주차장을 함께 조성해 기존 진양호동물원, 진주랜드, 가족쉼터 등 공원 내 주차시설 부족에 따른 불편을 해소했다.

 

1층에 자리잡은 농촌테마체험관은 농촌에 대한 디지털 체험과 함께 영상교육을 위한 ‘3D 입체영상관’ 등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으로 짜여져 있다.

 

2층에 위치한 청소년 진로체험관은 학교와 직업 체험장 간 유기적 연계를 지원하는 허브 역할을 하게 된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청소년 시기에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장래 진로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꿈키움동산이 정상 운영된 지난 7월 첫 주말에는 시간대별 전 일정이 인터넷 사전 예약 완료될 정도로, 벌써부터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진양호 농촌테마공원이 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의 문화 체험공간 기능을 하면서 진양호공원의 옛 명성을 되찾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