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포스코건설, 인천지검장 골프 회동 이어 경찰 접대 의혹도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17.07.10 18:09
  • 호수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국제도시 개발사업 파트너 GIK 측 고발 후 수사 담당자 접촉 정황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발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해 온 포스코건설과 게일인터내셔널코리아(GIK)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양사는 최근 몇 년 동안 서로를 향해 고소·고발을 하며 각을 세워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건설이 게일 측을 압박하기 위해 무리한 고발을 진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GIK 일반직원을 비품 구매비 횡령 혐의로 고발한 것이다.

 

문제는 해당 직원이 비품 구매 업무를 담당하지 않았고, 결재권자도 포스코건설에서 파견된 직원이었다는 데 있다. GIK 측은 해당 직원이 스탠 게일 게일인터내셔널 회장의 개인비서로 활동해 온 이력 때문에 고발을 당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포스코건설 측이 고발 이후 수사 담당자들을 만나 접대를 한 정황까지 나오면서 양사 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는 모양새다.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위치한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전경 © 시사저널 고성준


 

“법무팀, 고발장 접수 후 수사 담당자 접대”

 

포스코건설과 게일인터내셔널은 2004년 함께 송도 개발사업에 나섰다. 당시 양사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발 합작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와 이 회사 업무를 대행하는 GIK를 동시에 설립했다. 이들 회사 지분은 게일인터내셔널과 포스코건설이 각각 70.1%와 29.9%씩 보유하고 있다. 양사 간 갈등은 최근 2년 사이 몇몇 경영 및 사업권 문제를 놓고 촉발됐다. 이 과정에서 양측은 10여 개에 달하는 쌍방 고소·고발이 이어졌다. 그러면서 송도 개발사업에는 제동이 걸렸고, 대출금 이자만 계속 불어나고 있는 상태다.(시사저널 1426호 ‘700억 선지급된 2015년 포스코건설에 무슨 일이’ 기사 참조)

 

이런 가운데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11월, 스탠 게일 회장과 조나단 소프 게일인터내셔널 부사장, 그리고 게일인터내셔널 한국 대리인인 서아무개씨를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그러면서 포스코건설은 고발장에 GIK 일반직원인 이아무개씨의 이름도 포함시켰다. 이씨가 생수·사무용품·의약품 등 비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이를 되팔거나 업체로부터 구매비용을 되돌려받는 등의 방식으로 회삿돈을 착복한 정황이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러면서 포스코건설은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횡령액이 9억원에 달한다고도 했다.

 

포스코건설이 계열사도 아닌 GIK의 일반직원을 직접 고발한 것은 대단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평가다. 사내에서 횡령 등의 비리가 발생하면 자체 감사 등의 검증 과정을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결과, 문제가 확인되면 회사 내규에 따라 징계나 고발 등 방침을 결정한다. 물론 포스코건설은 게일인터내셔널에 비해 적은 지분을 보유한 GIK 주주에 불과하다. 표면적으로는 경영에 개입할 여지가 많지 않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포스코건설은 그동안 GIK에 대한 인사권을 행사해 왔다. 주요 보직은 포스코건설에서 파견된 인사들로 채워져 왔고, 대표이사도 포스코건설 출신들이 맡아왔다. 현직 대표인 노아무개 대표도 포스코건설의 대외협력담당 임원이었다. 충분히 내부감사를 진행할 수 있었던 셈이다.

 

무엇보다 이씨는 비품 구매 업무에 관여하지 않았던 인물로 알려졌다. 인사총무팀장 직책을 가지고 있긴 했지만, 비품 구매는 부하 직원이 담당했다. 심지어 결재권을 가진 것은 포스코건설에서 파견된 직원이었다. 실제로 비품 구매를 담당한 직원은 경찰에 이씨가 업체를 접촉하거나 불법 행위를 시킨 적은 한 차례도 없었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모든 비품 납품업체를 선정하고 결재한 포스코건설 파견 직원을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특히 GIK는 고발장이 접수된 이후 포스코건설이 경찰 측과 부적절한 만남을 가진 정황을 포착하기도 했다. 포스코건설 내부 제보를 통해서였다. 포스코건설 법무팀 소속 직원들은 포스코건설에서 파견된 GIK 고위임원 최아무개씨를 대동, 사건을 담당하게 된 수사팀장 및 수사관들을 접대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 여기엔 시간과 날짜, 장소는 물론, 자리에 참석한 포스코건설 측 인사들의 신상도 포함돼 있었다.

 

이후 GIK 측은 사실 확인을 위해 최씨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조회했다. 그 결과, 제보 내용에 언급된 고급식당과 노래주점 등에서 각각 수십만원의 지출 내역이 확인됐다. GIK 측은 포스코건설 측이 경찰을 회유하기 위해 모종의 ‘작업’을 벌인 것으로 판단, 경찰청에 관련 내용을 담은 진정서를 제출했다. 동시에 사건 담당자에게 수사관을 교체해 줄 것도 요청했다. 그러나 경찰 측은 GIK 측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진정 내용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결과, 담당 수사팀원들이 해당 날짜에 문제의 장소에 있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추가로 본지에 알려왔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GIK 내부의 일로, 우리로서는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선을 그었다.

 

포스코건설이 이런 의혹에 휩싸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시사저널은 노아무개 GIK 대표가 이금로 전 인천지검장(현 법무부 차관)과 골프 회동을 한 사실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1435호 ‘인천지검장과 포스코건설 부적절한 골프 회동’ 참조) 인천지검은 포스코건설과 GIK 사이의 모든 고소·고발을 수사하던 곳이다. 이를 두고 포스코건설이 수사상 편의를 제공받기 위한 만남 아니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이 전 지검장과 노 대표는 서로에 대해 몰랐고, 비용도 각각 결제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포스코건설 “GIK 내부의 일, 우리로선 확인할 수 없어”

 

일각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이처럼 이례적인 고발을 한 배경에는 이씨가 게일 회장의 개인비서로 활동해 온 점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포스코건설이 양사 간 갈등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게일 회장을 비롯한 핵심측근들은 물론, 개인비서까지 고발하는 등 전방위 압박을 가했다는 것이 GIK 측의 주장이다. 이씨에 대한 사건은 지난 5월말 무혐의로 검찰에 송치됐지만, 이후 검찰의 수사지휘에 따라 경찰의 보강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이씨가 횡령한 혐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돼 내부적으로 조사하려 했으나, 이씨가 소명에 협조적이지 않아 고소를 하게 된 것뿐”이라며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