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자유한국당에 흡수될까
  • 남상훈 세계일보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17.05.16 14:04
  • 호수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바른정당 의원 13명 복당 최종 승인…“마음의 앙금은 남아 있다”

보수 정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5·9 대선’ 패배 후 정계개편에 직면했다.

 

두 당은 이번 대선에서 ‘보수 분열=필패’란 점을 확인하면서 두 당의 통합, 국민의당과의 연대 등 진로를 놓고 고민하는 모습이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두 당은 어떤 형식으로든 세력 재편을 시도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보수 진영이 분열된 구도에서 지방선거를 치를 경우 패배할 가능성이 크다는 위기의식이 확산되고 있어서다.

 

한국당은 5월12일 바른정당 13명의 의원에 대한 복당을 최종 승인했다. 장기적으로 바른정당의 흡수통합을 염두에 둔 전략으로 받아들여진다. 대선 이후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을 두고 불거졌던 당내 갈등도 봉합됐다.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대선 전 결정한 탈당파 복당에 대해 반발했던 정우택 원내대표(대표 권한대행)는 복당을 결정한 뒤, “당의 대승적 단합과 새 출발, 그리고 제1야당으로서의 책무에 충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기 전당대회에 당 대표로 출마하려는 정 원내대표의 탈당파를 껴안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가운데)이 5월12일 국회에서 바른정당 탈당파 13명의 재입당 승인과 친박계 인사들의 징계해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 시사저널 박은숙

 

홍준표 당권 잡으면 ‘바른정당 통합론’ 탄력

 

두 당의 통합에 대한 방향은 한국당의 전대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통합론을 주장하는 홍 전 지사가 당 대표가 될 경우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홍 전 지사는 6~7월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당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홍 전 지사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세상이 나를 다시 부를 때까지 기다리겠다”며 “아직 남은 세월이 창창하고 자유 대한민국을 위해 할 일이 남았다”고 말했다. 이어 “비록 친북 좌파 정권이 탄생했지만 이 나라가 친북, 좌편향되는 것은 한국당이 온몸으로 막을 것”이라며 “이제 새로운 성전이 열린다. 이번 대선을 끝이 아닌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반대로 정 원내대표가 당권을 거머쥐면 통합보단 당분간 각자도생의 길을 걸을 것으로 보인다. 정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탈당파에게 마음의 앙금을 가진 사람들이 당내에 굉장히 많다”며 “친박과 비박의 갈등을 잘 무마시켜 나가자는 차원에서 (통합 여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친박의 지원을 받고 있는 정 원내대표가 친박이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점을 감안해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란 게 중론이다.

 

당 관계자는 “바른정당 의원 지역구의 한국당 원외(院外) 조직위원장들이 반발하고, 김무성·유승민 등 일부 의원에 대해선 복당 반대 여론도 있기 때문에 당장 통합 이야기를 꺼내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에선 국민의당과 연대론 또는 통합론이 나온다. 국민의당 내부에서 바른정당과의 연대론이 제기되는 것과 맥을 같이하고 있는 것이다. 바른정당이 정계개편의 중심에 서 있는 형국이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도 국민의당은 바른정당에 직·간접적으로 ‘러브콜’을 보냈으나 결국 성사되진 않았다. 그러나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내부에선 세 확산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정당은 대선 이후 당의 전략적 로드맵 논의를 위해 소속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참석하는 연찬회를 5월15~16일 개최한다. 이번 연찬회에서 전당대회 개최 등 당의 진로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 국민의당 연대·통합론 제기

 

바른정당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국회 ‘캐스팅보트’로서 역할을 하며 당분간 독자노선을 걷겠다는 입장이다. 바른정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선 “같이 가자” “함께 가자”는 말이 가장 많이 나왔다. 앞으로 빠르게 전개될 보수 진영 정계개편을 앞두고 흩어지지 말자는 다짐이다. 현재 소속 의원 20명으로 원내교섭단체 기준에 ‘턱걸이’를 하고 있어 한 명이라도 빠져나가면 원내 협상에서 목소리를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은 “오히려 뭉치만(뭉쳐만) 있으면 캐스팅보트를 저희가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대선에서 2위를 차지한 한국당이 보수 적통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 이 때문에 바른정당에서 추가 탈당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주 권한대행은 라디오에 출연해 “의원 한 분 한 분의 뜻을 들어보면 가까운 시일 안에 탈당을 할 분은 없다고 본다”고 추가 탈당설을 일축했다. 한국당이 탈당파의 복당을 놓고 정 원내대표와 홍 전 지사 측이 대립하는 것도 추가 탈당을 막는 버팀목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바른정당은 대신 국민의당과의 연대에 대해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주 권한대행은 “지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120석인데 과반에서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40석을 가진 국민의당 이런 데와 먼저 협력관계를 구축하든지 흡수하든지 합당하든지 이런 절차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 바른정당과 정책이 같으면 언제든지 협력할 수 있고, 정책이 다르면 협력이 어려운 그런 자세를 갖고 있다”면서 “국민이 다당제를 만들어주신 취지가 ‘사안별로 합리적 선택을 하고 연대하라’(는 것으로) 이렇게 읽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120석)과 국민의당(40석), 정의당(6석) 등 진보 진영 의석을 합쳐도 166석에 불과한 가운데, 바른정당이 정책에 따라 여권을 상대로 협상력을 발휘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주 권한대행은 “국민의당과 합친다든지 매사에 같이하는 일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바른정당은 오히려 여당발(發) 정계개편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주 권한대행은 “여당발 정계개편이 시기적으로 먼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여권발 정계개편이나 재편성 움직임을 봐가며 저희(바른정당)도 자세를 정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향후 정계개편 움직임이 구체화하면 바른정당도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는 “이렇게 되면 ‘보수가 갈라져서 힘을 쓸 수 있겠느냐’ 아마 이런 국민이나 지지자들의 요구가 있을 것으로 저희는 막연하게 예상하고 있다”며 보수 통합 여지도 남겼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