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의 KDI 동지들 ‘경제통’ 대거 포진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17.04.13 11:12
  • 호수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대통령’ 만드는 각 캠프의 경제 브레인들 (4)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 이혜훈·이종훈·진수희·박우규 등 KDI 인맥들 즐비

 

이명박 정부에서 ‘MB노믹스’를 완성한 강만수. 박근혜 정부에서 ‘초이노믹스’를 내세운 최경환. 공과(功過)는 차치하더라도 강만수 전 기재부 장관과 최경환 전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전 정권에서 한국 경제의 방향을 바꾼 조타수 역할을 했다. 강 전 장관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캠프에 들어와서 MB노믹스의 밑그림을 그렸다. 최 전 부총리는 따로 설명이 필요 없는 ‘핵심 친박’이다.  

 

대선캠프 때부터 이들은 차기 정부의 경제 수장 후보로 점쳐졌다. 역대 대선이 다 그랬지만, 특히 19대 대선은 ‘경제’가 최대 화두다. 그래서 5대 정당 후보들은 저마다 ‘경제 대통령’을 역설한다. 우리가 각 캠프의 경제 브레인들을 주목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차기 정부가 경제 살리기에 나서줄 것을 염원하는 국민들은 대선후보 못지않게 대선후보를 움직이는 경제 브레인들의 면면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그 후보가 청와대에 들어가는 순간, 그 후보를 도왔던 경제 브레인은 새 정부의 경제 조타수 역할을 맡게 될 것이므로. 시사저널은 총 5회에 걸쳐서 각 대선 캠프의 ‘경제 브레인’들을 살펴볼 예정이다. 

 

© 시사저널 이종현·시사저널 최준필·국회사진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 시사저널 이종현·시사저널 최준필·국회사진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이번 5대 정당 대선후보들 가운데 유일한 경제전문가다. 미국 위스콘신 대학원 경제학 박사 출신인 그는 과거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과 여의도연구소장을 지낸 바 있다. 이런 경력에 따라 유 후보 선거캠프의 경제 브레인은 KDI 출신들로 채워졌다.

 

대표적인 인물이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는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다. 그는 유 의원과 KDI에서 함께 일한 바 있다. 두 사람의 인연은 유 의원이 2000년 당시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에게 발탁돼 여의도연구소장으로 정치권에 입문했을 때도 이어졌다. 당시 진 전 장관은 여의도연구소에서 선임연구위원을 역임하고 있었다. 유승민 캠프에서 경제 핵심 참모로 지목되는 바른정당 최고위원인 이혜훈 의원과 이종훈 전 새누리당 의원도 KDI 출신이다. 두 사람은 유 의원과 서울대 경제학과 동문이기도 하다. 여기에 서울대 국제경제학과 출신인 김세연 바른정당 의원도 유 후보의 경제정책 수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권 외부의 자문그룹도 경제전문가들로 채워졌다. 박우규 전 SK경영경제연구소장과 나동민 전 NH생명 대표 등이 대표적이다. 학계에서는 이혜훈 의원의 남편 김영세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와 신광식 연세대 경제대학원 겸임교수, 김인규 한림대 경제학과 교수, 조명현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정승연 인하대 통상학부 교수 등이 지원에 나섰다. 이 가운데 박우규 전 소장, 나동민 전 대표, 신광식 교수, 김인규 교수 등이 KDI에서 유 후보와 함께 일한 바 있다. 김영세 교수와 조명현 교수는 보수진영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에서 유 후보와 인연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혜훈 바른정당 의원, 이종훈 전 새누리당 의원 © 시사저널 이종현·선관위 제공

 

경제정책, 야당 못지않게 진보적 색채 강해

 

유승민 후보는 ‘경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라는 확고한 철학을 가진 인물로 알려져 있다. 바른정당이 새누리당에서 갈라진 보수 정당임에도 유 후보의 경제 공약이 야당 못지않게 진보적인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 후보 경제정책의 핵심은 ‘재벌과 대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와 ‘고용 보장’ ‘복지 혜택’ 등으로 압축된다. 재벌 관련 공약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일감 몰아주기의 전면 금지다. 유 후보는 재벌 총수 일가가 세운 개인회사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것을 금지시킬 계획이다. 총수 일가 회사들이 그룹 계열사 사업을 독점하고 편법 승계에 이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여기에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갑질’을 막는 데에도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일자리 공약과 관련해서는 비정규직 채용을 제한하겠다고 공약했다. 대기업과 공기업 등의 상시·지속 업무는 정규직을 채용토록 해 일자리의 질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휴식 보장을 위해 퇴근 후 SNS 지시 금지, 최소 휴식시간 보장, 1년 단위 초과근로시간 제한 등을 내놨다. 복지 공약으로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해 기초생활보장 혜택을 더 많은 사람이 받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저출산 해소책으로 3년 육아 휴직을 도입하고 가정 양육 수당을 2배 인상해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