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독감 백신, 꼭 맞아야 할까?
  • 김철수 킴스패밀리의원· 한의원 원장 (sisa@sisapress.com)
  • 승인 2016.09.30 11:52
  • 호수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노인·만성질환자·임산부는 반드시 예방접종 해야”

 Q  저희 아버지는 독감 주사를 맞으면 감기도 걸리지 않는다고 하시면서 열심히 맞고 가족들에게도 접종하기를 강요합니다. 반대로 저희 어머니는 독감 주사를 맞으면 바로 독감에 걸린다며 무료 접종을 해 준다고 해도 극구 사양합니다. 왜 이렇게 두 분의 경우가 다른지 궁금합니다. 두 분은 70대 초반이지만, 저희 부부는 40대 초반이고, 아이는 10대이며 모두 건강한 편인데도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연합뉴스


 A  ​“독감 백신을 맞으면 감기도 걸리지 않더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독감 백신을 맞으면 꼭 독감치레를 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경우 모두 의학적으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감기 바이러스와 독감 바이러스는 완전히 다르므로 독감 예방주사로 일반 감기가 예방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독감 예방주사로 인해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경험을 합니다. 이런 현상은 군인들에게 팀 스피릿 훈련을 시켜 전투력을 키우듯이 예방주사도 면역계라는 군인을 훈련하는 것과 같습니다. 주 표적인 독감이라는 바이러스에 대한 훈련을 받으면 다른 표적에 직접적인 효과는 없더라도 전반적인 면역 기능이 활성화돼 감기도 어느 정도 예방이 됩니다.

 

독감 예방주사는 죽은 바이러스, 그것도 조각난 것이므로 예방주사로 인해 독감에 걸리는 것은 이론상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독감 주사의 부작용으로 주사 부위의 알레르기나 자극 증상으로 빨갛게 붓고, 간지럽고, 열나고, 아픈 것 이외에 근육통·관절통·두통 등의 몸살 증상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증상을 독감에 걸린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체온 중추나 통증 중추가 독감 바이러스 구성 성분 등에 예민해서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몸살 증상은 독감과 비슷하게 아플 수는 있지만 독감과 달리 일주일 이상 끌지 않습니다.

 

또 꼭 접종해야 하는 고위험군은 아니지만 부모님을 모시고 산다면 접종 대상자라 할 수 있습니다. 10대 자녀도 체력이 약하지 않거나 아스피린을 매일 먹어야 하는 질병이 없다면 굳이 맞을 필요는 없지만, 할아버지 할머니를 위해서는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에 취약한 고위험군은 60개월 미만의 어린이나 노인·만성질환자·임산부 등이며 반드시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의료시설 종사자,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자, 고위험군의 가족, 양육기관 종사자, 독감에 걸릴 경우 합병증을 앓기 쉬운 병을 가진 사람과 접촉이 많은 사람도 접종 대상자입니다.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