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동·종로5가 무분별 개발 막고 역사성 살린다
  • 노경은 기자 (rke@sisapress.com)
  • 승인 2016.05.09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2025도시환경정비계획안...영등포·용산 개발정비구역 확대
서울시 2025도시환경정비계획안 내용 / 자료=서울시

서울 낙원동, 효제동, 충무로5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일대 등 한양도성 안 4곳에 대한 정비예정구역 지정이 해제된다. 반면 용산 남영동 업무지구와 삼각맨션부지, 영등포 대선제분공장, 서대문 충현동 일대 4곳은 정비구역이 확대 적용돼 사업 추진이 빨라진다.

서울시는 역사·문화적 가치가 풍부한 한양도성 내 도심지는 보전하고 개발이 부진한 곳은 정비사업 추진을 앞당기는 맞춤형 도심 정비전략을 담은 2025 도시환경정비기본계획안이 지난 4일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안은 서울을 3개 도심, 7개 광역중심으로 나눠 공간구조를 개편하는 2030 서울플랜의 실행방안을 담았다. 도시재생계획을 종전의 전면 철거에서 지역의 특색에 한해 보전과 개발 투트랙 체제로 전환하는 쪽으로 구체화했다.

4대문 안 도심지는 역사문화중심지 보전지역으로 판단해 ▲익선·낙원동 ▲인의·효제동 ▲종로5가 ▲주교·오장동·충무로5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일대 등 재개발 예정구역 약 110만㎡를 구역 해제했다.

해제 대상지는 역사·문화적 자산이 풍부한 지역들로 도심부 전체 정비예정구역 362만㎡의 30%에 해당한다. 시는 이들 지역의 역사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지구단위계획을 새로 수립해 관리할 방침이다.

반면 도시재생활성화 지역과 준공업지역 등 낙후지역은 정비예정구역을 확대 적용한다. ▲영등포 대선제분공장(7ha) ▲용산 남영동 업무지구 및 삼각맨션부지(4ha) ▲서대문 충현동 일대(1ha) 등 4곳에 구역을 확대 적용해 정비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한편 이번 계획안에서는 도심 건축물 용적률 인센티브 기준도 명확히 했다. 쉐어하우스, 레지던스, 소호 등 다양한 도심형 주거 공급 유도하고 소형·준공공임대주택 도입시 용적률을 최대 50%까지 늘려준다.

중심지 상업지역에 건립되는 대형빌딩은 친환경·에너지 절약 기준을 처음으로 의무 적용했다. 대신 허용 용적률도 100%까지 확대해준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의 기본계획안을 재공람을 거쳐 오는 7월 중 고시할 예정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기본계획 확정으로 시의 도시관리정책들이 실행력을 담보하게 됐다"며 "앞으로 보존할 곳은 확실히 보존하고 개발이 필요한 곳은 개발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