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OOKS] 중국, 그래도 중국
  • 조철│문화 칼럼니스트 (.)
  • 승인 2016.04.07 19: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그래도 중국

중국 런민대학(人民大學) 국제관계대학원 교수이자 중국의 외교전략 전문가로 꼽히는 저자의 원서 제목은 <일대일로(一帶一路), 기회와 도전>이다. 미국·유럽·아시아·중동·아프리카 등 국제관계의 각도에서 중국 경제의 미래와 전략을 분석한 책이다. 중국 국가 대전략인 ‘일대일로’에 관한 최고의 분석서란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한민국 무력 정치사

저자는 한국에서 정치인·경찰·조직폭력배 등을 직접 만나며 공권력과 폭력조직 사이의 관계에 대해 연구해 미시간 대학 정치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대 사회에서 국가가 강제력을 어떤 식으로 처리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민주화를 지지하는 세력에 대응해 국가의 정치적 선택이 어떻게 잘못된 길로 나아가는지 설명한다.

 


대분기

경제 발전의 원인과 형태에 대한 논의는 20세기 초·중반 ‘자본주의 이행’에 관해 이루어진 것으로, 지리적으로는 유럽이라는 틀을 벗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중국이 부상하면서 전 지구적 관점에서 ‘서유럽과 동아시아 사이에 경제 발전 수준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인가’라는 새로운 논쟁이 활발히 일어나기 시작했다.

 

 

로봇의 부상

실리콘밸리의 성공한 사업가이자 컴퓨터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에 25년 이상 매진해온 저자는 알파고로 화제가 된 인공지능의 현주소를 짚어주고, 인간을 뛰어넘는 로봇의 등장이 특히 생산과 소비를 아우르는 우리의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상세히 그려내고 있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기본소득 보장 제도를 제안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