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겨야 본전 ‘안철수’, 져도 본전 ‘이준석’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press.com)
  • 승인 2016.04.07 18: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安, 여기서 지면 정치생명도 위태

서울 노원구 병은 총선을 넘어 대선을 바라보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지냈던 이준석 후보 간의 양자 대결로 좁혀지고 있다. 특히 ‘박근혜 키즈’로 불리는 이 후보가 사전 여론조사에서 상당히 선전(善戰)하면서, 안 후보가 ‘야권연대’에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기 하루 전인 3월30일 오전 9시40분쯤 이 후보는 노원구 상계동에 있는 보람아파트 사거리를 찾았다. 이 후보는 “분위기가 어떤 것 같나”라는 기자의 질문에 “일단 반응이 좋다. 어린 시절부터 자랐던 곳이라 익숙하기도 해서 마음도 편하다”고 답했다. 실제 이날 이 후보를 맞은 주민들은 대부분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보람아파트 1단지에 산다는 주민 박 아무개씨(여·60)는 이 후보를 보자마자 “아이구, 내 자식 같아 얼마나 보기 좋은지 몰라”라며 이 후보를 반겼다. 박씨는 “젊은 사람이 패기 있게

서울 노원구 병에 출마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왼쪽 사진)와 새누리당 이준석 후보. ⓒ 시사저널 임준선

열심히 하는 것 같아 보기 좋다. 이번에 꼭 당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현재 안 후보와 박빙의 대결을 펼치고 있다. SBS와 TNS가 3월26~28일 실시해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 노원 병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38.7%, 새누리당 이준석 후보 33.4%, 더불어민주당 황병찬 후보 13.0%, 정의당 주희준 후보 4.1% 등의 지지율을 보였다. 안 대표는 이 후보를 5.3%포인트 앞섰다.

이 때문에 안 대표에게 ‘야권연대’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안 대표는 자신의 지역구뿐만 아니라 국민의당 전체적으로 ‘독자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3월30일 저녁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 근처에서 퇴근길 인사에 나선 안 대표는 자신에게 지지를 보이는 주민들에게 “꼭 정면돌파하겠다”고 말하며 야권연대에 선을 그었다. 그는 “노원구 발전을 위한 많은 계획이 실행됐고, 현재 진행 중이기도 하다”며 “지역을 살리기 위해 한 번 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현장 분위기는 안 대표에게 상당히 좋아 보였다. 지나가는 주민들이 안 대표에게 사진을 찍자고 요청하는 광경도 많이 볼 수 있었다. 한때 안 대표와 사진을 찍고 싶다는 주민들이 10m 이상 줄을 서 있기도 할 정도였다. 상계3동 청암아파트에 산다는 김 아무개씨(여·24)는 “대통령도 될 수 있을 정도의 정치인이니, 한 번 더 한다면 노원구가 더욱 살기 좋아지지 않을까 싶다”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또 당고개역 인근에 산책을 나온 황 아무개씨(63)는 “정치에는 연륜이 필요한데, 이 후보에게는 그런 부분이 부족하지 않나 싶다. 안 후보가 여러모로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