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주식회사 C&C, 얼굴·목소리로 본인 인증하는 솔루션 개발
  • 민보름 기자 (dahl@sisabiz.com)
  • 승인 2015.11.18 14:17
  • 호수 136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생체인증 솔루션 ‘WAU’ 내놔
(SK주식회사 C&C는 비대면 생체인증 솔루션 ‘WAU’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사진= SK주식회사 C&C)

SK주식회사 C&C가 스마트폰으로 얼굴과 음성을 인식해 본인 인증을 하는 시스템을 내놓는다. SK주식회사 C&C는 비대면 생체인증 솔루션 ‘Who Are You(WAU)’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WAU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명을 인증하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덕분에 공인인증서나 아이디, 비밀번호가 필요 없다. 사용자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얼굴을 찍고 정해진 단어를 읽어 자기 목소리를 확인 받을 수 있다.

특히 얼굴인식은 생체움직임 분석 기술(Liveness Detection) 때문에 가능했다. 이 기술은 홍체인식이나 지문인식보다 보안성이 높다고 알려졌다. 생체움직임 분석은 눈 사이 거리나 눈의 굴곡점, 안면 윤곽을 비롯해 얼굴의 다양한 특성을 측정한다. 음성인식은 목소리 파형과 입 모양 검사, 음성 동기 검사를 동시에 진행한다.

사용자는 앱을 실행한 후 신분증 사진 촬영, 신분증 확인, 얼굴·음성인식을 거치면 된다. 본인인증 과정은 5분 정도 걸린다. 과정이 끝나면 사용자는 생체 인증으로 계좌를 개설하거나 여타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SK주식회사 C&C는 KDB대우증권과 ‘비대면 실명 확인 및 공인인증 대체 시스템 구축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재 양사 간 얼굴·음성 인식 인증 서비스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 중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생체인식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고객들은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찾아가지 않고 금융 서비스에 편리하게 가입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기열 SK주식회사 C&C 전략사업부문장은 “SK주식회사 C&C는 WAU를 기반으로 고객의 필요에 따라 모든 생체 인증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면서 “증권사는 물론 은행, 보험사, 나아가 인터넷전문은행도 생체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열심히 발굴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