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교과서, 주관적 역사관 과도해”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press.com)
  • 승인 2015.10.22 13:55
  • 호수 1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은희 새누리당 의원 인터뷰 “야당도 바른 교과서 나오도록 협조해야”

당내 역사교과서개선특위 간사를 맡고 있는 강은희 새누리당 의원은 10월16일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기존 검·인정 역사교과서에 집필자들의 주관적 역사관이 과도하게 반영됐다”고 지적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정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강 의원은 국정 교과서 추진 권한이 교육부장관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야당이 올바른 교과서가 나오는 데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역사 교육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였다”며 국민의 이해를 당부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야당에서는 친일 인사와 유신을 미화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역사를 객관적으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정부·여당이 만들고자 하는 교과서는 올바른 역사 교육을 할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미 역사적으로 정리가 돼 있는 사실에 대한 평가를 바꾸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는 정보화 시대다. 역사를 왜곡하거나 정권을 의도적으로 미화하는 내용을 실을 수 없다. 견제 장치가 보장돼 있는 상태에서 국정 교과서는 최고의 중립성을 가지기 위해 스스로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강은희 의원실 제공

현재 검·인정 체제에서의 역사교과서에 어떤 문제가 있다고 보나.

“지금까지 정부는 사실상 인정제에 가까울 정도로 교과서 집필의 자유를 보장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집필자들의 주관적 역사관이 과도하게 반영되고, 특정 정치세력에 대한 선입견까지 가질 수 있는 교과서가 학교에서 쓰이게 됐다. 더욱 심각한 것은 자신들과 다른 역사관을 가진 교과서에 대해서는 실력 행사를 통해 채택을 철회하게 하거나 정치적 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 일어나는 등 검정 체제하에서는 역사교과서 갈등이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다.”

야당이 어떤 입장을 갖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나.

“교과서 발행 체계를 결정하는 것은 장관이 고시(告示)로 할 수 있는 고유한 업무 중 하나다. 장관의 고유 업무인 만큼 맡겨두고 결과를 심판하는 것이 더 올바른 방법이라고 본다. 역사교과서 체제 개선은 우리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서의 왜곡된 내용을 바로잡아 국민 통합으로 가기 위한 일이며, 갈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역사 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일이다.”

야당에서는 새누리당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는 당·정 협의를 하기 위한 사전 자료로 개인적으로 요청한 것이다. 당·정에서 참고하기 위한 자료를 야당에서 요청하는 것은 도의에 맞지 않는다. 역대 어느 때에도 당·정 자료를 외부에 제출했던 경우는 없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총선과 대선을 위해 정치적으로 이용된다는 시각도 있다.

“교육부의 발표가 늦어지면서 마치 총선에 맞물려 전략적으로 발표한 것으로 오해하는데, 이는 교육부의 국정화 추진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발표 시기가 늦어진 것이다. 정부와 여당 입장에서는 현행 한국사교과서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검·인정 체계를 강화하는 것으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해서 내린 부득이한 조치였다는 것을 국민들께서 이해해주시길 바란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