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중국과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논의
  • 원태영 기자 (won@sisabiz.com)
  • 승인 2015.10.12 09: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베이징서 한-중 도시정책 협력회의 개최
국토교통부/사진=원태영 기자

정부가 중국과 함께 스마트시티 건설 등을 논의한다.

국토교통부는 13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함께 ‘제1차 한·중 도시정책 협력회의’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1월 한중 경제장관회의 후속조치로 마련됐다. 한국에서는 윤성원 국토부 도시정책관을 수석대표로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유비쿼터스도시협회,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관계자가 참석한다.

중국 측에서는 쉬린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발전규획사 사장이 수석대표로 나오고 신형도시화 및 스마트시티 관계자들도 참석한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중국의 5개년 계획 등 거시·실물경제를 총괄하는 경제 수석부처다. 발전규획사는 도시화 전략 및 중장기 발전계획을 담당한다. 중국은 2020년까지 도시인프라건설 등에 40조위안(약 7300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매년 한국의 분당만한 신도시를 50개 이상 건설하는 셈이다.

양국은 이번 협력회의에서 신도시 건설 경험과 스마트도시 추진 정책 등을 공유하게 된다. 이를 통해 중국의 신도시 건설과 실크로드 경제벨트 사업에 한국 기업의 참여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유비쿼터스도시협회와 중국 스마트시티산업연맹은 △스마트시티 신기술 소개 및 정보교환 △관련 프로젝트 발굴 △양국 기업의 참여 확대 등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계획이다.

또 국토진흥원과 중국 칭화대가 한·중 스마트시티 공동연구소 설립과 한국 측 연구 참여대학 선정 등을 협의한다. 진흥원과 칭화대는 지난해 11월 스마트시티 공동연구를 위한 MOU를 맺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국 신형도시화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일대일로 프로젝트 등과 더불어 향후 중국 인프라 시장의 핵심 키워드”라며 “이번 회의는 한국의 건설·정보기술(IT) 분야 기업들이 중국 신도시 건설과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