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의 허허실실 통했나
  • 양정대│한국일보 정치부 기자 (.)
  • 승인 2015.08.19 15:26
  • 호수 9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무성, 여권 차기 주자 독주…유승민이 최대 ‘다크호스’

“요즘 ‘주박야김’(晝朴夜金)이란 말이 나돈다. 김무성 대표를 보는 의원들의 시선이 그만큼 달라진 거다. 아직 대선까지는 한참 남았고 그래서 어떤 변수가 어떻게 작용할지 모르지만, 적어도 현 시점에서 ‘김무성 대세론’이 현실화할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지 않나 싶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최근 6주 연속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 1위를 기록했다는 보도가 나온 후 한 친박계 재선 의원이 기자에게 들려준 얘기다. “김 대표의 지지율은 여전히 충성도 높은 박근혜 대통령 지지층에 기반해 있다”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미래 권력’에 대한 여권 내 기류 변화가 조심스럽게 읽힌다.

7월27일 미국을 방문 중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워싱턴 D.C. 우드로윌슨센터에서 기조연설을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방미 기간 중 비난 여론에도 지지율 올라

김무성 대표 지지율은 최근 안정적인 2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고, 때에 따라선 20% 중반대를 넘나들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 기관 리얼미터의 8월 1주 차 차기 대선 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김 대표는 24.2%를 얻어 6월 마지막 주부터 6주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5.8%,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4.4%로 각각 2, 3위였다.

김 대표 측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기 직전 다소 긴장하는 모습이었다. 한 측근 의원은 “(김 대표의) 미국 방문 기간 중에 언론들이 비판적인 보도를 쏟아내 솔직히 좀 걱정스러웠다”고 토로했다. 김 대표가 한국전 참전용사들에게 큰절을 한 것을 두고 과공비례 논란이 일었고, “중국보다 미국이 먼저”라는 발언이 외교의 기본을 망각했다는 질타를 받은 점 등을 의식했던 것이다. 하지만 실제 여론조사 결과는 딴판이었다. 김 대표 지지율은 일주일 전에 비해 오히려 3.0%포인트 상승했고, 같은 기간 2.6%포인트 하락한 박 시장과의 격차도 8.4%포인트로 더 벌어진 것이다. 이 측근 의원은 “언론이 아무리 삐딱하게 봐도 국민이 김 대표의 진가를 알아보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의 지지율 조사 결과만 놓고 보면 김 대표 측으로서는 충분히 자신감을 가질 만하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여권 대선 주자 지지도 1위 자리를 줄곧 유지해오고 있고, 이제는 안정적인 20%대 지지율이 굳어지는 듯한 모습도 보인다. 여론의 바로미터이면서 여권 입장에선 버거운 싸움이 예상되는 수도권에서도 1위를 질주하고 있다. 게다가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한때 ‘반짝 인기몰이’를 했지만, 여전히 김 대표와의 격차는 크다. 여권 주자들만 놓고 보면 압도적인 1위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여권 주자들의 지지율을 전부 더해도 야권 유력 주자들 몇 명보다 낮은 게 사실”이라면서도 “김 대표의 지지율이 안정기에 접어드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박 시장이나 문 대표 등과 양자 대결 구도가 형성되더라도 결코 밀리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정치권 안팎의 실질적인 관심사는 김 대표 대세론이 굳어질 것인가에 있다. 여권 내부에 아직 뚜렷한 대항마가 없는 상황에서 내년 4월 총선을 지나 내후년 12월 대선이 가까워올수록 지지층의 위기감은 커질 수밖에 없고, 그 결과 지지율 측면에서 김 대표가 ‘밴드왜건 효과’(대세를 쫓아가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다. 사실 김 대표 측의 대권 전략도 이 같은 가능성에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0월 중국 방문 중 ‘개헌 봇물론’을 제기했다가 곧바로 청와대의 반격에 무릎을 꿇을 때부터 김 대표가 보여온 일관된 모습이 그렇다. 한 측근 의원은 “한때 이명박 정부 당시의 ‘박근혜 모델’을 생각했을 수 있지만, 개헌 논란을 계기로 김 대표가 ‘살아 있는 권력’과의 충돌은 자해 행위라고 생각한 듯하다”고 전했다.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 ⓒ 연합뉴스

잠룡들 중 맞설 인물 아직 없어

실제 김 대표 지지율은 지난해 10월 개헌 발언 직후 일주일 새 각종 여론조사에서 7~8%포인트 급락했다. 그런데 김 대표가 바짝 엎드린 이후 지금까지도 이 같은 출렁거림은 없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지금은 박 대통령 지지층이 김 대표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상황이고, 김 대표도 박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을 물려받아야 성공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김 대표의 ‘박근혜 코드’ 맞추기 전략이 최소한 지금까지는 성공적이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여권 내에선 진작부터 ‘잠룡’으로 꼽혀온 이가 적지 않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정몽준 전 의원, 원희룡 제주도지사, 홍준표 경남도지사, 김태호 최고위원 등은 이미 대권에 도전한 경험이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유력 후보로 거론돼왔다. 여기에다 최근엔 유승민 전 원내대표도 자천타천으로 하마평에 오르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론조사 결과만 놓고 보면 아직까지 이들 중 김 대표의 맞상대로 거론될 만한 이는 없어 보인다. 그렇다고 이들이 모두 손을 놓고 있는 건 아니다. 김 전 지사는 내년 총선에서 여권의 본산 격인 대구·경북(TK) 출마로 활로를 모색 중이고, 오 전 시장도 ‘정치 1번지’로 꼽히는 서울 종로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대선 도전 의지를 내비쳤고, 지난해 광역단체장으로 말을 갈아탄 남 지사와 원 지사는 행정 능력을 키우면서 협치(協治) 실험에 한창이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이는 단연 유 전 원내대표다. 무엇보다 여권 내 최대주주인 TK 출신이고, 안보국방 분야에선 깐깐한 보수이면서도 경제사회 분야에선 개혁 색채가 짙다. ‘포스트 박근혜’를 찾는 TK 민심을 업을 가능성이 열려 있고, 여야 간 맞대결에서 중도층을 끌어올 수 있는 잠재력을 갖췄다.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의 말이다. “내년 총선 직후부터 대선 국면이 시작되면 박근혜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여당 대선 주자들에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때가 되면 김무성 대표는 어떤 식으로든 지금보다는 박 대통령과 거리를 둘 수밖에 없다. 하지만 유 전 원내대표는 그때 역으로 ‘박근혜 지킴이’를 자처할 수 있다. 그러면 TK 민심은 언제든 유승민 편이 될 수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