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연대만 말하는 건 자기 발등에 도끼 찍는 격”
  • 이승욱 기자 (gun@sisapress.com)
  • 승인 2014.02.26 15: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신당’ 조타수 김성식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

김성식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은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두고 무소속 안철수 후보 캠프의 공동선대본부장으로 뛰었다. 당시 그는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과 함께 핵심 멤버로 활약했다. 대선 후보 사퇴 직후 그는 안 의원의 곁을 홀연히 떠났다. 일각에서는 그의 퇴장을 두고 신당 창당에 대한 안철수 진영 내부의 갈등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하지만 그는 1년 만에 다시 안 의원 곁으로 돌아왔다. 돌아온 시기는 ‘안철수 신당’ 창당 작업이 탄력을 받는 즈음이었다. 지금 김 위원장은 창당 실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맡아 현장에서 진두지휘하고 있다.

김 위원장과의 인터뷰는 2월19일 서울 여의도 신동해빌딩 11층 새정치연합(이하 신당)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인터뷰를 하는 동안 김 위원장의 휴대전화는 쉼 없이 울렸다. 그는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 공동위원장으로 일한 지 3주 정도 됐는데 그사이 몸무게가 3kg이나 줄었다”며 웃었다.

ⓒ 시사저널 이종현
대선 후 안철수 진영에서 잠시 떠나 있었다. 다시 돌아온 계기는 무엇인가.

‘떠났다’는 표현은 안 맞다. (대선 후) 정책네트워크 내일이나 새정추 만드는 과정에 함께하지 않았을 뿐이다. 안철수 의원에게 개인적으로 조언해왔다. 물어보면 대답해주는 식이다. 자주 만났다. 한 달에 한 번꼴은 된 것 같다. 쓸데없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친한 기자들과의 접촉을 자제해왔을 뿐이다.

당시 나는 새 정치를 위한 전술적인 선택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겠지만 큰 틀에서 새 정치는 새로운 정당으로 구체화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고 생각했다. 기존 양당 구도를 깨뜨리려면 욕만 해서는 안 된다. 국민을 바라보는 정치를 하려면 정당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고 봤다.

안철수 진영과 다소 거리를 둔 것은 신당 창당의 내부 이견 때문이었다는 말인가.

(안철수 진영에서 신당 창당의 필요성을) 판단하라는 것이었다. 정당 작업을 본격화할지, 안 할지 결정하라는 의미였다. 당시 안 의원은 고민 중이었던 것 같다. 정당을 만들면 손이 딸리는데 내가 실무에 밝은 편이니까 그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었다.

신당 이야기를 해보자. 2월17일 공개된 새정치연합 발기인 374명의 면모를 보고 ‘파격적인 인물은 없었다’는 평가가 많다.

(언론은) 새 정치 콘셉트에 맞는 참신한 인물을 조명하기보다는 유명세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국민의 삶에 대한 개선 의지와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 사익보다는 공공선을 위해 노력해온 사람을 모으는 게 새 정치의 핵심이다. 그런 이들이 (발기인으로) 충분히 모였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총선을 보고 뛰는 분들은 당장 (신당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정도 (발기인을) 모은 것도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인재 영입은 누가 주도하고 있나.

내가 하기도 하고 안 의원이 직접 하기도 한다. 윤여준, 김효석 위원장도 조금씩 나눠서 하고 있다.

무소속 박주선·강동원 의원 영입설이 나왔다.

그분들이 나름대로 정치권의 변화를 위해 좋은 뜻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단계에서 함께할지를 이 자리에서 밝히기는 부적절하지만, 그분들 나름으로는 그런 뜻을 갖고 우리를 관찰하고 있다고 본다.

정당으로 제 모습을 갖추려면 원내 의석 확보도 중요하다.

현재 원내 의석은 안철수 의원과 송호창 의원 2석밖에 없다. 책임감을 갖는 사안을 국회에서 관철할 수 있는 힘이 없어 안타깝다. 하지만 국회의원을 한두 명 늘린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인위적으로 그런 작업을 할 이유는 없다. 다만 그분들의 입장에서 새정치연합이 의미가 있다고 보면 그것을 갖고 대화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 굳이 원내 의원을 많이 모셔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홍정욱·김부겸 전 의원 등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과 민주당 개혁 성향 전직 의원 모임인 ‘6인회’의 멤버다. 다른 멤버들에게 새정치연합 참여 의사를 타진한 적은 없나.

우린 상대방의 삶을 존중한다. 억지로 오라고 해서 될 일이 아니다. 강권하는 것은 서로 자제하는 편이다. 서로 믿고 큰 틀에서 함께할 수 있다고 믿을 뿐이다. 다음 총선 때는 어떻게든 함께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다.

오는 6·4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의 후보 단일화 등 야권 연대 가능성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국민이 바라는 것은 야당도 수권 정당이 되기 위해 자기 혁신을 하고 발전하라는 것이지 연대가 핵심은 아니다. 외람되지만 (신당 창당은) 야권에서 수권 정당을 만드는 과정이다. 이미 (여야 간 힘의 균형이) 기울어진 운동장을 그대로 놔두면 새누리당에게 유리한 정치 구도가 계속될 것 아닌가. 새누리당을 마지못해 지지한 분들 중 15~20%는 신당으로 옮겨올 것이라는 지지율 조사도 있다. 새누리당을 극복할 수 있는 수권 정당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지 당장 쉬운 길로 보이는 야권 연대에 집착하면 언제 수권 정당을 만들겠나. 야권은 자기 확장성과 수권 정당의 역할을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 야권 연대만 이야기하는 것은 자기 발등에 도끼를 찍는 격이다.

창당과 동시에 지방선거도 준비해야 한다. 시간이 촉박하지 않을까.

촉박한 것도 사실이지만 신당은 2단계 내지 3단계의 발전 전망을 갖고 만들어야 한다. 지방선거가 급하다고 지방선거 참여 인사들을 중심으로 정당의 틀이 굳어지면 지방선거 이후에 총선 과정에서 새로운 인재들이 (새정치연합으로) 들어오는 데 장애물이 될 수 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창당 과정에서 새누리당 당협위원장과 민주당 지역위원장과 같은 국회의원 선거 단위의 조직책은 임명하지 않을 것이다.

그 부분을 비워놓고 중앙당을 창당해 바로 시·도당을 선거대책위로 재편해서 선거를 치를 계획이다. 그 과정에서 열심히 하는 분들이 발굴될 수 있다. 또 지방선거 후 영입 인사들이 들어올 수 있게 룸을 비워놓고 의자를 남겨놓겠다는 것이다. 시·도당 운영위원회는 통상 50명으로 꾸려져 의사 결정을 하는데 창당 과정에서는 25명까지만 선임하기로 했다. 이는 우리 스스로가 기득권화되지 않으려고 만든 몇 가지 제도적인 장치 중 하나다.

2월19일 김성식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이 지방선거 대책과 야권 연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다른 측면에서 보자면 인물난의 영향이 아닌가.

솔직히 말해 총선에 나가려는 분들은 지금 (새정치연합으로) 오기 힘들다. 그렇다고 마구잡이로 모아서 자리를 남발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경기도지사 후보로 김상곤 교육감에게 공들이고 있다. 출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나.

우리는 김 교육감이 새 정치 발전을 위해서 큰 역할을 할 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터뷰를 하면서 특정인의 출마 여부나 당선 가능성에 대해 이런저런 말을 하는 것은 옳지 않고, 예의도 아니다.

경기도지사에 공들이는 것과 비교하면 서울시장 후보는 이름도 나오지 않는다. 서울시장은 민주당, 경기도지사는 새정치연합이라는 ‘수도권 빅딜설’이 계속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수도권 빅딜설은 우리의 논리나 콘텐츠를 갖고 문제를 풀어가기보다는 연대론이든 뭐가 됐든 자신들의 틀 속에 우리를 가두려는 발상이다. 충분히 가능한 질문이지만 그 질문 또한 양당 구도를 전제로 한 질문이다. 질문을 바꿔야 할 때다. 기존 정치의 틀을 바꿀 과감한 발상을 하자는 거다. 정치의 틀을 바꾸지 않으면 새 정치에 대한 국민의 기대감도 생기지 않는다. 역량이 부족하더라도 20년 이상 계속돼온 낡은 정치 틀 자체를 깰 수 있는 새로운 대안 정당이 나오는 것이 국익에 부합하는 것이다.

부산시장 선거에도 관심이 높다.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장관의 신당 참여설도 계속 나오고 있다. 영입 가능성은 있는가.

거듭 말하지만 영입과 관련해 발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지켜야 한다. 대화가 진전되는 대로 그분들의 목소리로 국민에게 말해야 한다.

영입이 불가능할 경우 김 위원장이 직접 출마할 가능성도 거론되기 때문에 하는 질문이다.

일차적으로는 나보다 더 훌륭한 분을 모시고자 한다. 거기까지가 내 대답이다. (부산시장 후보로 나보다) 더 좋은 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분이 우리와 새 정치를 같이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다.

신당 창당이 급물살을 타는데도 지지율은 하락세다. 안철수라는 이름이 빠진 당명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우리는 지지율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당도 제대로 완성하지 않았는데 그 정도 지지가 나오는 것 자체가 과분하고 책임감이 무겁다. 신당 출현으로 새누리당의 누워서 떡 먹기 판에서 백중세로 돌아섰고, 신당도 민주당보다 오히려 앞서는 지지율이 일관되게 나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대선이 끝나면 이른바 ‘안철수 현상’의 거품이 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는데 2년 이상 계속되고 있지 않나. 국민들이 문제의 핵심은 정치 구조라는 것을 느낀 것이다.

6·4 지방선거 후보 공천 과정에서부터 새 정치의 모습을 보여줘야 할 텐데.

그 점에 대해서는 솔직히 말해야 할 것 같다. 일반적으로 상향식 공천을 하면 새로운 것 같고, 공천심사위원회 방식으로 하면 옛날 것 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특정 정당의 상향식 공천을 두고 어떤 의미에서는 기득권의 제도화라고 평가한다. 지방선거에서 신당이 전면적인 상향식 공천을 하기는 여건상 힘들다. 다음 총선 때는 상향식 공천을 기초로 해서 기득권의 제도화가 아니라 개방적인 경쟁이 되는 길을 만들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공천 심사와 상향식 방식, 때로는 끝장 토론으로 후보의 자질을 가리는 방식들이 고민될 것이다. 중앙당 창당이 구체화하는 시점이 되면 후보 공천의 제도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얼마 전 새 정치 구상을 발표했다. 정의, 사회 통합, 한반도 평화라는 3대 가치도 제시했는데 기존 정당의 어젠다와 차별화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그렇지 않다. 우리가 말하는 정의는 새 정치 구상에서 밝힌 바와 같이 과거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이른바 ‘엘리트 카르텔’ 척결 의지는 확고하다. 또 민주적인 시장경제나 ‘중 부담, 중 복지’와 같은 개념은 우리가 처음 쓴 용어다. 기존 야권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현실화가 어려운) ‘고 부담 고 복지’로 간다는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물론 고소득층이 더 부담해야겠지만 누구나 일정 정도의 복지 부담을 하자는 새로운 이야기다. ‘자유민주주의 기본 질서에 의한 평화통일을 지향한다’고 명시적으로 박은 정당은 우리밖에 없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