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방위, ‘언론 전쟁’ 날 세운다
  • 곽상아│미디어스 기자 ()
  • 승인 2012.07.16 2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앞두고 여야 뜨거운 대결 예고…‘언론사 총파업 사태’ ‘정수장학회 문제’ 등 집중 논의될 듯

(왼쪽부터 순서대로) 새누리당 박대출 의원, 새누리당 한선교 의원,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 민주통합당 최민희 의원, 민주통합당 신경민 의원, 민주통합당 배재정 의원.

여야가 진통 끝에 지난 6월29일 19대 국회 개원에 합의한 이후 국회의장단 구성, 상임위원장 선출 등을 연달아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18개 상임위원회 가운데 여야가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최대 격전을 펼칠 곳 중 하나로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가 손꼽히고 있다. 사상 초유의 언론사 총파업 사태를 불러온 현 정부의 언론 정책을 비롯해서 여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박근혜 의원의 ‘아킬레스건’인 정수장학회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곳이기 때문이다.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을 동시에 집중 타격할 수 있는 만큼, 민주당은 2배수 가까운 지원자들이 몰렸으며 지도부 역시 각별한 공을 들여 문방위원을 선정했다. 대권 주자인 정세균 상임고문과 김한길 최고위원 등 중진들이 문방위에 배치되었으며, 당의 ‘핵심 전략가’인 최재천 의원이 간사를 맡게 되었다. 지난 18대 국회 문방위에서 공격수로서 큰 활약을 펼쳤던 ‘문방위 터줏대감’ 전병헌 의원도 계속 남았다. 무엇보다 최근의 언론사 파업 사태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단체의 인사들이 문방위에 포진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창’ 민주당과 ‘방패’ 친박계의 싸움

MBC 앵커 출신인 신경민 의원과 MBC 노조위원장 출신인 노웅래 의원이 문방위에서 현 정부의 언론 정책에 대해 집요한 공세를 펼칠 예정이다. 부산일보 퇴직 기자로서, ‘정수장학회 저격수’ 역할을 담당할 배재정 의원 역시 문방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민주언론시민연합 출신의 최민희 의원도 대표 선수로 나선다. 통합진보당에서는 이석기·강동원 의원이 문방위에 배치되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날카로운 ‘창’에 맞서, 언론계 출신의 친박 의원들을 등용시켰다. 친박계 핵심으로 MBC 아나운서 출신인 한선교 의원이 문방위원장으로 선임되었으며, 기자 시절부터 ‘친박 기자’로 분류되었던 이상일 의원(전 중앙일보 논설위원)과 박대출 의원(전 서울신문 논설위원)이 문방위에 배치되었다. 이의원과 박의원은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대선 경선 캠프 공보팀에도 소속되어 있으며, 이들은 문방위와 캠프 공보팀 두 곳에서 야권의 공격을 온몸으로 막아낼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대변인 출신인 조해진 의원이 간사를 맡게 되었고, 원내수석부대표인 김기현 의원,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김희정 의원과 쇄신파 중진인 남경필 의원도 문방위에 합류했다. 그 밖에 SBS 앵커 출신인 홍지만 의원,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장을 역임한 박창식 의원 등도 문방위에 이름을 올렸다.

하반기 문방위의 핵심 쟁점은 언론사 파업과 정수장학회 두 가지이다. 여야는 6월29일 합의문을 통해 ‘언론 관련 청문회가 문방위에서 개최되도록 노력한다’라고 의견을 모은 바 있으나 ‘노력한다’는 수준이기 때문에 실제로 청문회가 열릴지는 두고 보아야 한다. 청문회는 상임위원회나 특별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하며, 현재 문방위는 새누리당(15석)과 ‘민주당+통합진보당’(13+2석)이 동수로 팽팽히 맞서고 있다.

박근혜측, 정수장학회 유족과 타협할 수도

박근혜 전 위원장의 ‘아킬레스건’으로 꼽히는 정수장학회 문제 역시 하반기 문방위의 최대 쟁점이 될 수밖에 없다. 2005년과 2007년 ‘국정원 과거사 진실 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는 1962년 박정희 정권이 부산 지역 기업인이던 고 김지태 삼화고무 사장으로부터 부일장학회(정수장학회 전신)를 ‘헌납’받은 사건에 대해 ‘강제 헌납’이라고 결론 내렸으나, 박근혜 의원은 ‘정치 공세’라고 일축하고 있다. 부산일보 노조를 비롯한 시민사회는 대선을 앞두고 ‘사회 환원’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예정이며, 원내에서는 배재정 의원이 적극적인 대여 공세를 펼칠 전망이다. 정수장학회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부산일보에서는 지난해 11월 ‘정수장학회로부터의 독립’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왔던 이호진 노조위원장이 해고된 이후, 정수장학회 관련 기사로 인해 신문 발행이 중단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바 있다. 

그러나 정수장학회의 경우, 부일장학회의 원 소유자였던 고 김지태씨 유족들이 박근혜 전 위원장측과 ‘정수장학회 명칭 변경’ ‘유족측 이사진 포함’ 등의 수준에서 타협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진다. 박 전 위원장의 측근들은 “(대선 전에) 정수장학회 문제는 반드시 해결하고 간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반기 총파업을 예고한 부산일보 노조의 이호진 위원장은 “부산일보 구성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대목은, 정수장학회가 쥐고 있는 부산일보 경영진 임명권에 대한 부분이다. ‘민주적 사장 선임 제도’가 핵심이다. 만약 유족들이 박 전 위원장측과 타협한다면 우리로서는 그 결과를 존중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는 시민사회가 요구해온 ‘사회 환원’에 현저히 미달하는 것이라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수장학회 사회 환수와 독립 정론 부산일보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한 인사는 “정수장학회 문제는 이미 개인 간의 관계를 넘어 공적 관심 사안이 되었다. (과거사위 판결 이후) 시민사회, 학계, 언론 노동자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이 아니겠느냐. 유족들이 좀 더 전향적인 인식을 가져주기를 기대한다. 정수장학회가 진정으로 사회에 환원되기 위해서는 그동안 잘못된 구조 속에서 기득권을 마음껏 누려왔던 친박근혜계측 이사진 전원을 교체하고 환골탈태시키는 것이 순리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목할만한 기사>

 ▶ 민주당 대의원 여론조사, 대통령감 '김두관', 최종 후보는 '문재인'

 ▶ ‘안철수 딜레마’에 머리 복잡한 민주 빅3

 ▶ 연장전’으로 간 신한지주 내분 사태

 ▶ 자본주의 ‘담보’ 잡아 배 불린 공룡 은행들

 ▶ 조여정,“날 던져 승부하고 싶을 때 <후궁> 만나”

 ▶ 개국 공신과 ‘고객 효과’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