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터진 내부 비리에 매각 길도 ‘꽁꽁’
  • 이석 기자 (ls@sisapress.com)
  • 승인 2011.12.18 20: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은행, 수백억 원 규모 ‘딱지 어음’ 유통에 간부 연루 의혹 / 검찰, “로비 자금 수천만 원 건넸다” 금융 브로커 진술 확보

우리금융지주 산하 경남은행이 또다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시사저널> 취재 결과 확인되었다. 수백억 원 규모의 딱지 어음(부도가 예정된 어음)을 유통하는 과정에서 이 은행 간부가 연루되었다는 의혹 때문이다. 경남은행측은 “검찰로부터 어떤 조사도 받지 않았다”라고 해명했다.

경남은행은 지난해 4천4백억원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비리가 불거지면서 물의를 빚었다. 검찰 조사에서 이 은행 간부 두 명이 은행 명의의 지급 보증서를 위조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10월 진행된 1심에서도 이들은 각각 징역 10년과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올 중순에는 한국캐피탈 인수에 경남은행이 참여하도록 청탁을 받고 2억원을 받은 혐의로 문동성 경남은행장이 검찰에 기소되어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남은행이 또다시 검찰 조사를 받게 된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검찰의 한 관계자는 “구속된 딱지 어음 발행업체 대표 전 아무개씨로부터 경남은행 지점장에게 수천만 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 진술을 바탕으로 추가 조사를 진행 중이다”라고 귀띔했다.

검찰에 따르면 전씨는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부도를 앞둔 회사 여러 곳을 인수한 뒤, 어음을 발행했다. 경남은행과 수협 등으로부터 직접 어음 용지를 제공받았다. 이후 시중에 장당 2백만~3백만원을 받고 판매한 뒤, 회사를 부도낸 혐의를 받았다. 그동안 전씨가 유통한 딱지 어음만 2백억원 상당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씨는 지난 10월 검찰에 구속되었다.

피해자, 영세 상인 혹은 건설 하청업체 많아

전씨는 검찰 조사에서 “약속어음의 당좌 개설을 위해서 6천만원의 로비 자금을 경남은행 지점에 건넸다”라고 진술했다. 금융 브로커 이 아무개씨가 돈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검찰은 지난 11월 말 이씨를 불러 추가로 조사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은행 간부 송 아무개씨 등에 4천만원을 제공한 사실을 확인하고 추가 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한 검찰 관계자는 “부도 피해자 중 대다수가 영세 상인이나 건설 하청업체였다. 당좌 거래 개설 과정에서 심사를 허술하게 하지는 않았는지, 은행측의 묵인이 있었는지 등을 현재 추가로 들여다볼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경남은행의 대주주인 우리금융지주나 예금보험공사측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우리금융지주와 경남은행의 매각을 추진했다. 하지만 요건 미달로 두 번 모두 실패했다. 이런 상황에서 또다시 경남은행에서 금융 사고가 터졌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금융측은 최근 주식 교환 방식으로 경남은행 주식 100%를 취득해 허탈함이 더하다. 예보의 한 관계자는 “상황에 따라서는 우리금융과 경남은행을 분리 매각할 가능성도 있다. 사건에 잇달아 연루되면서 매각이 차질을 빚지는 않을지 걱정이다”라고 토로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