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으로 알아보는 눈 건강 상식
  • 도움말│정태영 삼성서울병원 안과 교수 ()
  • 승인 2011.11.05 13: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 작업이 잦을수록 눈이 더 나빠질까?

TV와 마찬가지로 컴퓨터나 비디오를 자주 본다고 해서 눈이 나빠지는 것은 아니다. 물론 오랫동안 일을 하면 눈에 피로가 쉽게 온다.

눈 영양제는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될까?

일반적으로 비타민 A가 눈에 좋다. 비타민 A는 일반 식사를 통해 충분히 충족된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식생활을 한다면 굳이 영양제를 복용할 이유가 없다.

야외 활동을 할 때에 선글라스를 쓰면 눈 건강에 좋을까?

자외선은 피부뿐 아니라 눈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선글라스는 눈부심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실제로 자외선이 많은 나라에서 백내장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할까?

40대 이후에는 1년에 한 번은 눈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꼭 안과 질환을 예방할 목적이 아니더라도 다른 질환에 의한 눈 이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충혈된 눈에 안약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눈이 충혈되는 이유는 가벼운 피로부터 심한 염증까지 원인이 다양하다. 특히 밀폐된 실내에서 생활하고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안경을 사용하거나 그래도 효과가 없으면 인공 눈물을 사용하면 대개 증상이 없어진다. 충혈을 없애기 위해 안약을 사용하는데, 일시적인 효과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녹내장, 백내장, 각막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고 적절한 약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안경을 쓰면 시력이 빨리 나빠질까?

시력이 떨어져도 어느 정도 보이면 안경을 착용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안경을 착용하면 시력이 빨리 저하된다는 편견 때문이다. 그러나 근시로 인한 시력 저하는 안경의 착용 유무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시력이 떨어져 안경을 쓰는 것은 추울 때 옷을 입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안경을 써야 눈의 피로를 줄이고 시력을 교정할 수 있다.

어린이가 TV를 가까이 보면 시력이 떨어질까?

어린이는 어른보다 조절 능력이 뛰어나서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잘 맞춘다. 이 때문에 습관적으로 책이나 TV를 가까이 보는 경향이 있을 뿐, 특별히 시력 악화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 그러나 근시 등의 굴절 이상으로 잘 보이지 않아서 TV를 가까이서 볼 수도 있으므로 안과에서 시력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아이의 시력이 떨어지면 안경을 꼭 써야 할까?

안과 진단 후 필요하다면 한 살 이전에도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다만 약한 근시, 즉 일상적인 생활에 불편이 없고 학교에서 공부하는 데 특별한 불편을 느끼지 않을 경우에는 안경 착용 시기를 약간 늦출 수는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