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형 비리 의혹 철저히 따지겠다”
  • 안성모 기자 ()
  • 승인 2007.10.01 10: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 “부실 수사에 대비해 특검법안 준비 중”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사진)는 10월 국회가 “권력형 비리 의혹을 검증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범여권의 ‘이명박 검증’ 공세에 일일이 방어하기에 앞서 ‘현재 권력’의 비리 여부를 국정감사를 통해 철저히 따지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신정아 사태’와 ‘정윤재 사건’이 우선 검토 대상이다. 당 내에 설치한 ‘게이트 진상조사단’과 ‘권력형 비리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이에 대한 조사를 펼치고 있다. 안원내대표는 “두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신정아 사태의 경우 동국대 교수와 광주비엔날레 감독 선임이 과연 변양균이라는 한 사람의 힘만으로 가능했겠는가? 변양균씨 뒤에 권력 실세들이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누구인지 어느 정도 자료를 확보해 사실 확인을 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밝혔다.
또 “정윤재 사건 역시 청와대 비서관 한 명의 힘으로 그런 엄청난 특혜를 받을 수 없다. 조그마한 기업이 은행을 비롯해 기술신보, 신용보증기금에서 거액의 대출을 받았는데, 이는 권력 실세의 개입 없이는 불가능한 것으로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라고 보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두 사건과 관련한 특검법안을 발의할 수 있다는 뜻도 내비쳤다. 안원내대표는 “검찰 수사를 일단 지켜보겠지만 수사가 지지부진할 경우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판단 하에 특검법안도 준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권력 실세들의 또 다른 비리 의혹에 관한 첩보도 확인 작업 중에 있다”라고 전했다. 그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선상에 올려놓고 조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소위 권력의 실세로 불리는 사람들, 대통령의 친인척과 측근 등이다”라고 설명했다.
대통합민주신당이 이명박 후보의 ‘땅 투기 및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한 특검법안을 발의한 데 대해서는 “법의 기본도 모르는 무지의 소치이며, 세계적으로 유례 없는 삼류 저질 코미디일 뿐이다”라고 비난했다.
안원내대표는 “특검 제도는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에 대한 일반 검사의 수사가 힘들 경우 특별검사를 선임해 권력형 비리를 수사하자는 게 목적이다. 그런데 이후보는 지금 민간인이다. 특검 대상이 되지 않는다. 민간인이 투기를 했느냐 안 했느냐를 특검한 예는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또 “이후보에 관해서는 국정원과 국세청 등에서 샅샅이 조사를 했고 검찰도 수사한 사안이다. 아무런 죄가 없다고 드러났는데 다시 특검을 요구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결국 이후보에게 흠집을 내기 위한 정치 공작에 불과하다”라고 주장했다.
안원내대표는 ‘이명박 방탄 국회’라는 신당의 비난에 대해서는 “말이 안 된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시기만 10월에 하자는 거였지 국감을 하지 말자고 한 적은 없다. 10월에 검증하려면 하라는 것이고, 우리도 그 쪽 후보를 검증하겠다는 것이다. 방탄한다고 국회를 안 여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해서는 “공약 검증은 국민들도 하고 언론들도 해야 한다. 충분히 받아들인다”라며 다소 유연한 입장을 보였다. 안원내대표는 “개인적으로는 경제성도 있고 좋은 공약이라고 보지만 국민들이 검증해서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그 뜻에 따라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