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총기 '안전 지대'인가
  • JES 제공 ()
  • 승인 2007.04.30 09: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버지니아 공대 총기 난사 사건 때문에 한국 경찰에도 비상이 걸렸다. 특수 훈련도 받지 않은 평범한 대학생이 권총 두 자루로 50여 명을 살상한 이 사건은, 개인이 아닌 범죄 집단이 총기로 무장했을 때는 할리우드 액션 영화 뺨치는 엄청난 총격전이 벌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국에서는 지금까지 총기류 관리가 비교적 철저했지만 최근에는 동남아 등지에서 불법으로 유입되는 물량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우려를 낳고 있다. 인명 살상이 가능한 사냥용 엽총 등도 신고된 것만 30만 정에 달한다. 자칫 방심하다가는 미국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
치안 모범 국가인 일본도 야쿠자들 간의 전쟁에서 총기류가 사용되고 있어 골머리를 썩고 있다. 상대 조직원들을 상대로 보복전을 펼치는 과정에서 무고한 일반 시민이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사회적 파장은 엄청나다.
만약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조직들 간의 총격전이 벌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세계에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인구 밀집 지역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단 몇 발의 총알에도 많은 사람이 다칠 것이다. 전 도시 기능이 마비되는 것은 물론 분단 국가라는 심리적 불안감과 맞물려 극심한 공황 상태에 빠질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96곳의 허가받은 사격장이 운영되고 있다. 비교적 관리가 충실히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맹점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아야 한다. 실제로 가장 관리가 철저하다고 여겨지는 군부대 사격장에서 총기와 탄약이 강탈된 사건도 종종 있었다.
요즘 발생하는 은행 강도 사건을 보면 범인들은 대부분 총기로 무장하고 있다. 총기를 이용한 치정 보복극도 자주 일어난다. 우리 사회가 절대로 총기 사고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방증이다. 더군다나 한국 남성 대다수는 군대에서 총기를 다룬 경험이 있다. 자칫 사회에 대해 부정적 사고를 가진 개인이나 집단에게 총기가 쥐어졌을 때 제2의 조승희 사건이 한국에서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