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고내전, 和戰 갈림길에
  • 변창섭 기자 ()
  • 승인 2006.05.0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할 자치주’ 중재안 놓고 제네바 협상 재개??? 유엔 “결렬되면 무역개입 불사”


 

 지난해 3월 전쟁이 시작된 이래 12만면의 희생자와 3백만명의 난민을 낳은 옛 유고의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이하 보스니아) 내전이 1월10일부터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평화회담을 고비로 화전의 갈림길에 들어섰다.

 내전 당사자인 회교도?세르비아?크로아티아 세력의 대표가 한자리에 모인 이 회담 결과에 따라 유엔안보리의 무력개입 여부가 결정된다. 유엔은 내전 당사자들이 이 회담에서 유엔과 유럽공동체(EC)의 평화중재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태 해결을 위해 무력행사도 불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해 9월부터 중재작업에 나선 밴스 유엔 특사와 오웬 유럽공동체 특사가 함께 내놓은 이 평화안은 유엔의 무력개입을 막아 보려는 마지막 외교결실이다.

 보스니아를 단일 주권국가로 유지하려는 회교도측과 3개 민족국가로 해체하려는 세르비아측의 주장을 절충한 이 평화안은 보스니아의 영토와 주권을 보전하는 것을 전제로 보스니아를 10개 자치주와 1개 지방도시(사라예보)로 분할, 지방분권국을 만들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평화안은 지난 81년의 인구조사를 근거로 3개 민족에게 우세한 자치주 3개씩을 부여하되, 사라예보를 개방도시로 만들고 그 주변은 3개 민족이 섞여 사는 1개 자치주로 감싸자고 제안하고 있다.

 

3개 세력의 동상이몽

 4백10만 보스니아 인구의 31%에 불과한데도 전 국토의 70%이상을 차지한 세르비아측은 이 평화안을 받아들여 일부 지역을 포기하더라도 절반 이상의 지역을 지배하게 된다. 이 평화안 수락이 유엔의 무력개입을 막는 열쇠라는 점 때문에 세르비아측도 서명여부를 놓고 매우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르비아측은 이번 제네바회담에서 보스니아를 국제 감시하에 비무장화하는 데 동의한다는 타협안을 제시했다. 또 회교도 및 크로아티아계 등 3개파 모두가 동등하게 참여하는 중앙정부의 구성을 수락할 뜻도 내비쳤다. 특히 이 타협안은 보스니아를 3개 단위로 분권화된 ‘혼성국가’로 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회교도측과 크로아티아측은 이것이 ‘보스니아 내의 세르비아계 자치국’ 구상과 상통하는 것 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전 인구의 17%에 불과하면서도 이번 평화안에 따라 이득을 가장 많이 보게된 크로아티아계는 평화중재안에 즉시 서명했다. 그러나 인구의 44%를 차지하고도 내전 중 가장 큰 피해를 본 회교도측은 “자치주 구획은 세르비아계의 민족청소를 인정하는 것”이라며 구획 재조정을 요구했다. 특히 보스니아 정부의 투랄리치 부총리가 최근 세르비아 민병대의 테러로 사살되자 “세르비아계가 중화기를 국제 통제에 맡기는 등 평화보장을 하지 않는 한 어떤 협상도 할 수 없다”고 강경입장을 보여 제네바 평화회담의 변수가 되고 있다.

 협상 성패의 열쇠를 쥔 세르비아측 대표 라보단 카라드지크는 “보스니아 안에 외교권을 가진 세르비아 자치국을 만들기를 원한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가 강경한 주장을 펴는 것은 민족청소의 장본인인 밀로세비치 세르비아 대통령의 입김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밀로세비치가 제네바 평화협상에 참여해 ‘보스니아내 세르비아 자치국’안을 철회해야만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