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극장 한곳도 없다” 상업지역 확대 기대
  • 조용준 기자 ()
  • 승인 1991.02.2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노선 신설은 7년 묵은 민원
문화시설이 지나치게 편중돼 있는 서울에 극장 하나 없는 區가 있다면 쉽게 믿기지 않을 듯하다. 서울시의 서쪽 끝에 있는 강서구는 중랑구와 더불어 문화의 불모지로 꼽힌다. 강서구는 서울시 22개 구중 재정자립도 10위(91년초 현재 45.6%)를 차지하고 있지만 대형 극장은 물론, 반듯한 백화점 호텔 종합병원도 없다.

 이같은 현실은 서울과 지방간에 심각한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고 있듯, 같은 서울시내에서도 개발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서울이 강남구 서초구 중구 종로구 영등포구 송파구 용산구 등 7개구만 평균 재정자립도인 54.6%를 웃돌 뿐 나머지 15개 구민들은 ‘열등 서울 시민’인 셈이다. 특히 자립도 1위인 강남구(98.2%)와 최하위인 관악구(32.2%)의 차이는 3배 이상 벌어져 있다.

김포공항 소음공해도 민원사항
 강서구 지역신문 <강서 타임스>를 발행하는 兪煐씨는 “사전 선거운동에 대한 구속방침이 알려진 때문인지 각 지역마다 안고 있는 문제점이 이슈로 부각되지 않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런 상황에서 누가 나오고, 누가 공천을 받느냐는 것에만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은, 주민자치라는 본래 취지가 처음부터 잘못돼가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걱정이 앞선다”고 말한다.

 강서구는 고속터미널로 가는 시내버스 노선이 없다는 것부터 김포공항으로부터 끊임없이 들려오는 비행기 소음공해까지 다양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고속터미널까지 바로 가는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해달라는 주민의 요구는 7년 묵은 민원사항이다.

백화점 가려면 영등포나 신촌 나가야
 약 40만명의 강서구민 중 지방에 고향을 둔 외지인이 70%에 달하고 있어 그들에게는 고속터미널까지의 원활한 교통문제야말로 그만큼 절실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격적 선거전에 들어가면 강서구에서는 이 문제를 공약으로 내거는 후보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심한 교통체증으로 앓는 몸살이야 서울시의 대부분 지역에서 벌어지는 현상이지만 강서구의 경우 택지조성사업이 진행중인 가양동 방화동 등촌동 등에 대단위 아파트가 들어설 경우 제2의 상계 · 중계지역과 같은 교통난을 겪는 게 아니냐 하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구청의 한 관계자는 “이 지역 총 53만3천평에 2만4천9백 가구 약 15만명의 입주자가 들어올 것에 대비, 도로를 신설하거나 노폭을 넓히는 등의 조처가 선행돼야 하나 이에 대한 대책이 전무한 실정” 이라고 말한다. 인접한 목동 대단위 아파트 단지로 인해 이미 한계에 달한 교통난 해소 대책도 없이 이 지역에 또다시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면 성산대교 하나만 건너면 곧 바로 가 수 있는 신촌까지도 1시간30분 이상 걸릴 서이라는 한숨이 벌써부터 터져나오고 있다. 그러나 구청이나 서울시나 이렇다할 대한이 없이 속앓이만 하고 있는 형편이다. 서울시 의회와 강동구 의회 선거를 앞두고 이같은 ‘무대책 · 선개발’ 행정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불만이 조금씩 터져나오고 있으나 이렇다할 여론조성은 되지 않고 있다.

 강서구민은 구내에 백화점 등 대형 유통단지가가 없어 값진 물건을 사려면 인근 영등포나 신촌까지 나가야 한다. 이 때문에 강서구민들은 차비를 써가며 서대문구나 영등포구의 소득을 올려주는 셈이다. “자치구 재원확보를 위해서라도 강서구내에 지역주민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통단지의 마련이나 상업지역의 확대가 시급하다”고 출마희망자 ㄱ씨는 주장한다. 상업지역의 확대는 서울시 모든 구청이 원하고 있는 사항이다. 상업지역 확대는 지방세수 확대와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종합토지세 실시와 함께 과표 상황조정으로 상업지역이 차지하는 세입비중은 더욱 커졌다.

 이와 관련해 도시개발 등 모둔 주요사업을 서울시가 쥐고 있는 이상 각 구청은 아무런 힘을 쓸 수가 없다. 강서구청의 한 관계자는 “물론 도시 전체의 균형은 시에서 조절해야겠지만 소관 업무의 상당 부분은 구청에 넘겨줘 지역 특성에 맞도록 개발하는 것이 지방자치의 본뜻이 아니냐”고 반문하여 “구의회가 앞으로 다른 구의회와 연합해 서울시의 행정독점을 분산시키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러고 주장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